[맑고 행복한 미소 찾는 건강한 치아 이야기④] PRF임플란트, PRP임플란트 편 - 서초동 치과 윤형의 원장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서초동에 사는 김태식(가명, 57세) 씨는 최근 치아에 생긴 문제로 큰 고민에 빠졌다.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문제가 생긴 치아를 간단히 회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오랜 시간 방치되어 온 태식 씨의 치아는 골이식 없이는 임플란트 치료가 어렵다는 것이다. 딸의 결혼식을 앞두고 치료기간이 긴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다는 것이 태식 씨는 크게 부담스러워 또 다시 임플란트 치료를 미뤄야 할지 고민에 빠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위 이야기의 태식 씨처럼 임플란트를 치아에 발생한 문제에 만능 해결책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치아에 발생한 문제를 장시간 방치한 경우, 또는 여타의 문제로 골조직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런 일반 적인 임플란트 치료는 쉽지 않다고 하는데. 오늘은 부족한 골조직에 적합한 임플란트, PRP, PRF임플란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 부족한 골조직, 가는 임플란트와 짧은 임플란트가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빠져 버린 치아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임플란트. 하지만 모든 환자가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임플란트 전문 치과 보스톤치과의 윤형의 원장은 “치아를 상실하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골조직이 부족하게 되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 적절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고, 해부학적으로 선천적으로 골조직의 양이 부족한 경우도 적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계속해서 반포동 보스톤치과 윤형의 원장은 “수직적인 골조직이 부족한 경우, 또는 치료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짧은 임플란트를 대안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주변부위에서의 골조직의 소실이 일어날 수도 있다”며, “짧은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약간의 골손실만으로도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골조직의 수평적 폭이 좁은 경우에는 가는 임플란트를 그 대안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서는 “수평적으로 골조직이 부족한 상황에서 가는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경우는 뼈이식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겠지만, 마치 두부를 가느다란 젓가락으로 들어올리기 힘든 것과 같이 씹는 힘이 가해지기 시작하면 저작압이 과도하게 집중되어 빠른 골손실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윤형의 원장의 설명이다.
결국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임플란트 치료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골이식을 통한 임플란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치료에 긴 시간이 필요한 임플란트는 환자를 지치게 하기도 하고, 시간과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뼈이식 없이도 건강하고 탄탄한 치아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골이식 임플란트, 시술비용과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PRP임플란트, PRF임플란트가 대안!
뼈이식에 대한 부담, 치료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적인 부담을 덜면서도 안정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윤형의 원장은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가 가지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PRP, PRF 임플란트’를 그 대안으로 제시했다.
PRP(Platelet Rich Plasma) 임플란트에 대해 윤형의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이전에 환자의 혈액을 원심분리기를 이용하여 분리해 얻을 수 있는 고농도 농축 혈소판 혈장을 이용해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이식해야할 뼈의 양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비용과 시간적인 단축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PRP임플란트에 핵심이 되는 혈소판은 다량의 성장인자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뼈 이식에 있어 유리한 부분이 많고, 인공치근과 치조골 융합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PRF(Platelet Rich Fibrin) 임플란트가 있다. “PRP임플란트는 혈액에서 추출해낸 고농도 농축 혈소판 혈장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PRF임플란트는 자가골 성장인자를 이용한 방법으로, 우리의 혈액 내에 있는 혈소판 농축물질 중 뼈를 만들어내는 세포들의 활동을 촉진하는 다양한 단백질 성분의 성장인자가 농축되어 있고, 면역인자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식수술 후, 골형성이 잘되고 기존의 임플란트보다 부작용도 적은 편이어서 추천할 만한 치료 방법이다”라는 것이 윤형의 원장의 설명이다.
윤형의 원장이 제시한 PRF 임플란트와 PRP 임플란트는 기존의 골이식과 임플란트 시술에 적용하면서 골이식으로 인한 치료기간을 줄여주고, 그 만큼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외에도 “임플란트 시술 과정에서의 감염 가능성을 낮출 수 있고, 부작용도 줄일 수 있어 재수술 등에 대한 환자들의 부담도 크게 덜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끝으로 윤형의 원장은 “시간과 비용이라는 부분이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지만, 임플란트의 치료비만을 고려해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진료를 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정밀검사, 진 단 후의 대략적인 치료기간과 부거적인 보조 장치의 필요여부, 치아를 뽑을 것인지의 여부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비용을 산정해야 하며, 이 외에도 임플란트의 재료비, 수술에 사용되는 기구, 시술자의 능력 등 많은 것들을 꼼꼼하게 따지고 상담하여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인 치료, 믿을 수 있는 치료를 통해 걱정을 날려버리고, 부담은 크게 덜 수 있는 건강한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