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체비만 ‘역삼각형 몸매’! 한방 다이어트로 개선 가능

  • Array
  • 입력 2011년 8월 17일 10시 23분


“나시티가 너무 입고 싶습니다” 여름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그 계기로 꼽는 대표적인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체보다 하체비만으로 고민을 하지만 일부는 배, 가슴, 팔뚝 등에 살이 찐 상체비만으로 더 큰 고민을 한다.

상체비만은 역삼각형 몸매를 유발하기 때문에 하체비만보다 코디법으로 가리기도 어렵고 체질적으로 뚱뚱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 쉽다. 하체비만형보다 전체적인 체형과 얼굴이 더 커 보이기도 한다.

운동 역시 하체비만형보다 실천하기가 어렵다. 상체비만형은 무게 중심이 하체비만형보다 높기 때문에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지치고, 또 일반적인 운동을 하면 빠져야 할 상체가 아닌 하체가 더 날씬해지면서 문제가 더 도드라져 보일 수도 있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상체비만에 대해 “윗몸 일으키기 등 복부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근본원인은 체질이기 때문에 이를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상체비만은 과식과 운동부족과 같은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인과 체질로 인해 유발된다. 부모 중 한 명이 상체비만이라면 그 체질을 물려받을 확률이 높은 것이다.

한방에서는 상체비만과 하체비만을 몸 속 내장의 크기와 강약에 따른 체질로 구분한다. 폐나 심장, 위장 등이 크고 강한 사람은 상체비만이 되고 신장, 방광, 대장이 크고 강한 사람은 하체가 발달한 체형이 갖게 된다.

사상의학에 따른 4가지 구분법으로 나누면 상체비만은 태음인에 속한다. 이들은 살이 물렁물렁하고 부드러우며 적게 먹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살이 찐다. 또 기질적으로 성격이 예민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가 많다.

기혈흐름으로 보면 상열하한 증상으로 인해 열이 위로 올라가고 있으므로, 이를 바로 잡으면 체질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발효 한방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한방의 장점은 체질을 개선해 근본원인을 해결해준다는 점”이라며 “상체비만형에 속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하체비만형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면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음식조절, 운동 등도 체질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효 한방 다이어트에서는 사상의학에 따라 인체의 체질을 정확히 진단한 뒤 그에 따른 처방을 제공하고 있다. 상체비만형의 경우 복부, 팔뚝 등에 대한 부분비만 해소법을 실천하면서 상열하한 증상을 완화하는 등의 한방요법을 시행하면 체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발효 한방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말했다.

발효 한방 다이어트 문의
홈페이지 www.slimingbody.com
전화문의 080-252-5335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