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개NO! ‘신경성형술’ 허리통증 치료 가능해

  • Array
  • 입력 2011년 2월 9일 09시 51분


간단한 주사요법으로 가능

고령화 사회에 접어 들면서 노년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요즘, 그에 따른 질병도 늘어나고 있다. 가장 눈에 띄게 환자가 늘어난 질병은 바로 허리디스크 같은 요통관련 질병인데, 노년층인구들뿐만 아니라 장시간 사무실 책상에 앉아있는 젊은 직장인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허리통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없을까?

그동안 요통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이 시행되어 왔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약물치료, 재활운동 치료 등이 있고, 수술적 치료로는 다양한 수술법이 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환자들은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절개를 통한 수술을 해야했고, 회복기간이 길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되었다. 따라서 환자들의 고통은 완화시켜주었을지 몰라도 일상생활을 버겁게 만든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런데 절개 없이 허리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이 나왔다. 바로 신경성형술이다. 신경성형술은 신경 차단술이라고도 불리며, 아주 가는 바늘을 이용해 염증이 있거나 흥분된 신경 주위에 약물을 주입해 허리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각종 급성 및 만성 통증에 효과적이며 신경성형술에는 50여가지의 종류가 있어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면 된다.

시술시간은 20분 정도로 짧으며, 1~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바쁜 직장인들도 휴가를 내지 않아도 당일시술, 당일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술받기가 편하다. 또한 마취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제격인 시술이다. 국소마취를 통해 시술을 하기 때문에 마취에 대한 부담감이 거의 없으며 절개가 없기 때문에 흉터에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신경성형술을 전문적으로 시행 중인 성남(분당) 홍익신경외과 남천현, 정재은 원장은 “허리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신경성형술을 통해 한결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 시술될 경우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전문의를 찾아 시술 받아야 한다. 또한 환자 상태에 따른 시술법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성남(분당)에 위치한 홍익신경외과는 통증클리닉을 따로 개설해 보다 허리통증에 대한 자세한 진찰을 하고 있으며, 척추센터를 함께 진행해 요통을 보다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