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없는 안전한 라식수술을 위해서 중요한 사항은?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11일 14시 51분


코멘트
라식이나 라섹수술처럼 근시나 원시, 난시를 교정하는 시력교정수술 분야의 경우 우리 나라에는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현상이 있다. ICL, 알티산, 마이크로라식이나 웨이브프론트라식, M라섹과 같이 어떤 방식으로 수술하는가를 기준으로 이름 붙이는 것이 아니라 수술시 사용하는 레이저 장비의 이름을 수술 이름에 그대로 붙이는 경우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최근 너도나도 광고하고 있는 아마리스라식, 다빈치라식, 비쥬맥스라식, IFS라식, 인트라라식 등이 있다. 이러한 수술 이름들은 모두 수술할 때 사용하는 엑시머레이저 혹은 펨토세컨드레이저의 이름을 붙인 것들이다. 이것은 오로지 수술 집도 의사의 실력과 경험이나 수술 전 검사의 중요성 그리고 눈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과 수술장비를 선택하는 맞춤시력교정수술 시스템을 배제한 채 오로지 최근에 나왔다는 장비 하나만으로 마치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처럼 수술 결과를 장담하는 오류에 빠질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 하더라도 운전자가 없이 자동차가 저절로 알아서 굴러가는 것이 아니듯 레이저 장비도 의사 없이 저절로 작동하여 수술하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실력과 함께 수술 받는 병원의 수술 결과가 어떤가를 알아보는 것이 안전한 시력교정수술의 출발이 될 것이다.

다음은 최근에 나왔다는 특정한 한가지 수술장비만을 고집할 경우 자신의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하며 안전한 수술방법과 수술장비의 선택이 배제될 수 있으므로 한 가지 특정 수술장비를 내세우는 병원보다는 개인마다 다른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맞춤시력교정수술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 한 번 밖에 받을 수 없는 시력교정수술, 특히나 다른 곳도 아니고 눈 수술인데 누구든지 라식이나 라섹수술 잘하는 곳에서 수술을 받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어디서 수술 받아야 할까? 시력교정수술 전문안과인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의 도움말을 적어본다

“먼저 라식수술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비인 엑시머레이저의 경우 가장 중요한 점은 근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교정할 수 있는가와 개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레이저를 선택할 수 있는 수술시스템이 필요하며 수술시 각막을 가장 적게 깎을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그 외에 부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안구 추적 장치는 1초에 400번 이상 눈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으며, 각막을 깎는 레이저의 속도는 400Hz이상으로 수술 시간이 1D(디옵터)에 2~2.5 초 정도로 짧다면 수술프로그램은 안정된다”.

“시력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웨이브프론트 기술은 기본이며 여기에 각막의 굽은 정도(각막의 비구면화 정도)에 따라 가장 좋은 결과(시력, 야간 눈부심 예방, 대비감도 향상 등)를 제공할 수 있는 첨단 레이저 수술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야 안전하다”.

“결론적으로 수술 후 라식부작용 없이 안전하고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최근에 나왔다는 한 가지 특정 수술 장비에 막연히 현혹되지 말고 다음 사항들을 꼼꼼히 유의해서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1. 수술 결과가 좋은 곳 - 최소 5년 이상 기간 동안 최소 5000명 이상 풍부한 수술 경험을 가진 의사가 현재까지 수술 후 좋은 시력, 좋은 수술 결과 데이터를 보여 주고 있는지 확인한다.

2. 부작용이 없는 곳 - 수술 후 심한 부작용 사례가 많은 병원인지, 부작용이 없는 병원인지, 수술 후 합병증으로 의료 소송을 당한 경험은 없는지, 또한 레이저 장비가 기본적으로 각막을 절삭하는 양이 적은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3. 의사들이 수술 많이 받은 곳 - 일반인들의 경우 연예인이나 수술비를 할인해주는 곳에 관심을 가지지만 의사들은 장비는 물론이며 수술하는 의사의 실력을 가장 정확하게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검사를 꼼꼼히 하는 곳 - 수술 전 검사를 한 곳에서만 받지 말고 두세 곳에서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는 부작용 예방의 출발점이며 개개인에게 가장 안전한 수술방법과 수술장비를 선택해 준다.

5. 친절하고 환영 받는 곳 - 검사를 받고 수술 예약을 하기까지 의사를 비롯한 의료진이 자기에게 최선을 다하는지 비교해 본다. 라식이나 라섹 수술은 장비가 아닌 사람이 하는 수술이므로 결국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정성을 쏟는 곳이 수술 결과도 좋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6. 라식수술비용 - 개개인의 눈상태에 맞는 시력교정수술시스템과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첨단 검사시스템을 갖춘 상태에서 수술비용이 저렴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안전이 우선이며 다음이 부담이 적은 수술비용이다.)

도움말 / 강남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