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쌓인 울화, 봄철 ‘왕뜸’ 몸 속 대청소

  • 입력 2009년 3월 20일 10시 36분


한의학 치료 수단 중 침과 더불어 일반인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것으로 뜸을 들 수 있다. 뜸이란 열기와 쑥진을 통해 인체 내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어 질병을 치료하는 물리적 요법으로, 최근 뜸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왕뜸은 여러 난치병에도 우수한 치료 사례가 있을 정도로 인정받는 치료법이다. 왕뜸의 가장 큰 장점은 양방의 약물이나 수술 치료가 불러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염려가 없는 자연치유법이라는 점이다.

왕뜸을 전문적으로 시술하고 있는 자연채한의원 박정석 원장은 "왕뜸은 기혈 순환을 도와주며 인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작용이 아주 강하다. 또한 면역력 강화와 마음 안정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설명한다.

왕뜸으로 온몸을 대청소해주는 효과 얻을 수 있어

우리 몸의 생명력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원활히 활동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뜸 요법의 핵심이다. 왕뜸을 뜨는 시간은 30분 이상으로, 이 동안 몸 속 깊이 고열이 전달되어 혈액 정화 작용이 이루어진다. 그간 이뤄진 많은 임상연구들은 왕뜸이 뭉쳐진 적혈구를 풀어주고, 모세혈관 속에 충분한 영양 공급이 되도록 하여 전신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게 됨을 입증했다.

스트레스로 불면을 호소하는 현대인에게는 피로물질을 완전히 배출시켜 깊은 잠을 들게 하는 효과를 보이며, 왕뜸으로 자궁을 비롯한 골다공증 예방, 노화 지연, 피부 건강 등 전반적인 여성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왕뜸은 한 번에 많은 양의 쑥이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뜸에 비해 훨씬 많은 쑥기운을 몸속 깊숙한 곳까지 유입시킬 수 있다. 이로써 여러 질병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게 특징. 맑은 피가 전신에 충분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해 장부나 조직이 제 기능을 다하게 되고, 호르몬이나 효소의 생성분비도 정상을 되찾아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왕뜸은 ‘온몸을 대청소 해주어 흐트러진 인체의 균형을 되찾게 해주는’ 한방의술의 탁월한 치료법이다. 따라서, 당뇨병이나 합병증 환자, 고혈압, 심장질환, 간염, 신부전증 환자 등에도 효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도 효과가 있어 머리를 맑게 하고 쌓였던 울화를 풀어 마음의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한의사 진단 하에 치료 받는 게 중요

왕뜸 치료는 꾸준히 받아야 좋은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왕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맵거나 짠 음식, 술 등은 피해야 한다. 육식이나 면류도 피를 탁하게 해 효과를 방해한다. 또한 왕뜸 시술 부위는 가능하면 6시간 정도는 물로 씻지 않고, 찬 공기도 직접적으로 닿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왕뜸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형태로도 나와 있으나 한의사 지도 없이 자가 시술하는 것은 각별히 주의해야 할 부분. 가정에서나 무자격자에게 뜸을 시술받고 화상을 입거나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박정석 원장은 "왕뜸은 인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작용이 아주 강한 치료법인 만큼 각종 명현현상이 있을 수 있다"며 "개인마다 치료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치료 전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한의사와 상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업무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가 더욱 느껴지고 무기력증에 빠져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왕뜸은 매우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시술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친구나 연인과 함께하면 서로의 건강을 챙기는 색다른 데이트도 될 수 있다.

도움말 - 자연채한의원 박정석 원장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