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평생관리시스템을 파악하라”

  • 입력 2007년 10월 22일 10시 58분


코멘트
<임플란트 치료 잘 받는 법>“임플란트, 평생관리시스템을 파악하라”

대한민국이 늙어가고 있다. 어제오늘의 얘기는 아니다. 남자 평균 수명 73세, 여자 평균 수명은 81세로 평균수명이 점차 증가하고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이제 관심은 ‘건강하게 사는 것’으로 쏠려있다.

건강하게 사는 3가지 조건은 ‘잘 먹고, 잘 자고, 잘 소화하는 것’이다. 잘 먹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치아가 튼튼해야 하는데, 건강한 치아는 음식의 맛과 씹는 즐거움을 평생토록 느끼게 해주는 소중한 존재인 동시에 ‘공기’와 같이 존재감이 상실되고 나서야 그 중요성을 알게 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렇듯 소중한 치아가 빠지게 되면 먹는 불편함은 물론 잘 씹지 못해 소화가 불량해지면서 건강까지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최근 치과의학 분야에서 빠진 치아를 회복시켜주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주목 받고 있다. 시술이 대중화 되면서 많은 환자들이 시술을 받고 있지만, 정작 심는 것에만 신경을 쓸 뿐 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PP임플란트 평생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시술 이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원장으로부터 임플란트를 평생 쓰기 위한 방법에 대해 들어보았다.

▶평생관리방법 (1) “임플란트를 하게 된 원인을 파악하고 잘못된 습관을 고쳐라!”

어릴 적 영구치가 자라지 않았거나 사고로 치아가 빠진 경우, 충치나 풍치로 치아를 잃는 경우 등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만일 그 원인이 자신의 치아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했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계기로 치아관리 습관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 치아관리가 부실하여 치아를 잃게 된 경우는 대개 올바르지 못한 양치질 습관, 가벼운 충치나 잇몸질환의 방치, 치석을 제거하지 않은 채 놔둔 경우, 치과검진을 소홀히 하는 경우 등 자신의 치아관리 습관이 잘못된 경우가 많다.

▶평생관리방법 (2) “치과 정기검진 습관을 가져라!”

치과의 정기검진만으로도 충치, 풍치, 부정교합 등으로 인한 질병의 확대를 예방하고 조기 치료할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를 한 사람이라면 치과의 정기검진일에는 반드시 치과에 가야 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평상시 관리와 검진에 소홀하게 되면, 임플란트 주위염증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즉 임플란트라는 금속은 영원히 썩지 않지만, 임플란트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 치주인대, 치조골 등은 언제든지 손상될 수 있다.

▶평생관리방법 (3) “임플란트 인공치아와 주변 자연치아의 건강을 지켜라!”

자연치아조직에는 있고, 임플란트에는 없는 게 있다. 바로 잇몸과 치주인대다. 자연치아는 잇몸과 치주인대가 치아조직을 연결하고 있는데 비해,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심어져 있을 뿐 잇몸이나 치주인대가 임플란트와 결합되어 있지 못하다. 따라서 주변 치아 건강관리가 소홀하게 되면 허술한 임플란트와 잇몸조직 틈새로 치주염증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한 인공치아 뿐만 아니라 주변치아의 양치질과 위생관리에도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각종 치과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 다른 치아관리에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신경치료를 방치하거나 잇몸병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면 제2, 제3의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피하다.

▶평생관리방법 (4) “임플란트 등록 카드를 보관하라!”

임플란트는 인공치근 역할을 하는 픽스쳐(Fixture)와 인공치근과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어뷰트먼트(Abutment), 그리고 인공치아 보철물 3가지의 재료 부품으로 구성이 된다. 픽스쳐는 치조골과 융합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부러지거나 흔들리는 일은 별로 없다. 만일 픽스쳐가 부러지거나 흔들린다면 임플란트 수술이 실패한 것으로서 재수술을 해야 한다. 반면 어뷰트먼트와 인공치아 보철물은 나사방식으로 결합되기 때문에 풀리거나 느슨해서 흔들릴 수 있다. 또한 구강 내 음식물 찌꺼기나 오염물질이 쌓여있을 수 있다. 임플란트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게 되면 치과에서는 3가지 재료부품을 점검하게 되는데, 이때 부품의 교체가 필요한 경우 동종의 재료로 교체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것이 시리얼넘버(Serial Number)다. 임플란트 제조회사가 다양하고 제품생산 시점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 시리얼넘버가 기록된 등록카드를 보관하게 되면 언제 어느 곳에 있든 자신의 입 속에 심어져 있는 임플란트의 제조회사, 재료특성, 재료규격 등을 확인하여 정확한 관리에 도움이 된다.

▶평생관리방법 (5) “평생주치의를 만들어라!”

임플란트치료를 받는 동안 수 십 차례 치과를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치료를 받은 치과와 치과의사를 평생주치의로 만드는 것이 좋다. 평생주치의로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치료 후에도 정기검진일에 꼭 치과를 방문하고 치과질환이 의심되면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던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다. 단골손님을 싫어하는 곳은 없다. 자신의 구강건강을 오랫동안 지켜보는 치과의사야말로 자신에게는 가장 훌륭한 주치의가 될 것이다.

도움말 : 네모치과병원 최용석원장 (02-564-5956 / www.nemodent.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