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없이… 한달에 한번만… 약이 친절해졌다

  • 입력 2006년 8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약(藥)’이 친절해지고 있다.

‘크고’ ‘쓰고’ ‘하루 세 번 식후 복용’ 등 몇 가지 복용 원칙을 지켜야 하는 불편한 약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물 없이 먹을 수 있는 약이 나오는가 하면, 몸에 붙이는 뼈엉성증(골다공증)이나 치매 약이 등장했다.

제약업계는 ‘친절한 신약’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물 없이 먹는다=알약이나 가루약은 대개 반 컵가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상식이다. 하지만 최근 입 안에 넣으면 삼킬 필요도 없이 스르르 녹는 약이 속속 나오고 있다. 알약을 삼키기 어려운 환자나 입 안으로 알약 투여가 불가능한 혼수상태 환자에게는 희소식이다.

물 없이 먹는 약은 주로 정신과 계통 질환 치료제가 많다. 일부 정신질환자는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아 알약을 먹는 척하다가 다시 뱉는 경우가 있다. 이런 환자들에겐 녹는 약이 제격이다. 정신분열증 및 조울증 치료제인 ‘자이프렉사 자이디스’(한국릴리)는 입에 넣자마자 소량의 침에도 녹는다. 한국얀센의 우울증 치료제인 ‘레메론 솔탭’도 입 안에서 바로 녹는다.

다국적 제약회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조프란 자이디스’는 구토 억제약물인데 암 환자가 항암제를 투여 받으면 물조차 삼킬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해 개발된 것이다.

▽붙여서 고친다=피부를 통해 혈관에 직접 흡수시키는 약이 바로 붙이는 약이다. 약이 위장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이 없다. 알약에 비해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장점도 있지만 피부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한국얀센의 붙이는 피임제인 ‘이브라’는 일주일에 한 번씩 엉덩이나 복부, 팔 등에 붙여 임신을 예방하는 약이다. 매일 먹어야 하는 알약에 비해 간편하다.

다국적 제약회사 노바티스가 개발한 패치형 치매 치료제도 눈여겨볼 만하다. 치매 환자에게 알약을 먹이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개발된 이 패치형 치매제는 한 번 붙이면 효과가 24시간 지속된다. 조만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판매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천식 치료제는 입속으로 뿌리는 스프레이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한국애보트의 ‘호쿠날린’은 붙이는 천식 치료제다. 손가락 한 마디 크기 정도로 작아 상반신 어디에 붙여도 된다. 먹는 천식 치료제인 한국MSD의 ‘싱귤레어’도 인기다.

▽먹는 횟수를 획기적으로 조절했다=GSK의 뼈엉성증 치료제인 ‘본비바’는 한 달에 한 번만 먹으면 된다.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 번씩 먹는 기존 뼈엉성증 치료제를 귀찮아하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복용 뒤 60분 동안은 눕거나 비스듬히 앉는 자세를 취하지 않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2007년 국내에 시판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고지혈증 치료제인 ‘크레스토’는 하루 한 번 아무 때나 복용하면 되는 약이다. 기존 약들은 식후 30분 또는 식전 30분 등의 복용 원칙이 있지만 이 약은 한 번 복용하면 24시간 약효가 지속된다. 오랜 시간 약이 체내에 머물도록 약물을 전달하는 시스템이 개발된 덕분이다.

▽한 알로 두 가지 효능을=나이가 많고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환자에게는 한 번 먹는 것으로 두 가지 효능을 볼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대표적인 약이 유유의 ‘맥스마빌’이다. 뼈엉성증 치료제이면서 비타민D가 들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한국화이자의 ‘카듀엣’은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동시에 치료하는 약이다. 혈압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에게 사용된다. 고지혈증이 있으면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혈압을 2차적으로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작게 작게=고혈압 치료제 ‘아타칸’은 같은 계열의 약과 효과는 비슷하면서도 알약 길이가 7mm에 불과하다. 기존 약의 3분의 1 정도 크기다. 건국대병원 심장혈관내과 유규형 교수는 “합병증이 있는 고령 환자나, 예민한 여성 환자들은 약이 너무 커서 먹기 힘들다고 호소하기도 한다”면서 “이런 환자들에게 작은 약으로 바꿔 처방하면 이전보다 약을 잘 먹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약의 복용 편리성을 높인 제품
내용제약회사상품특징
먹는 횟수를 줄였다대웅제약 다이아벡스당뇨병 치료제, 하루 1번 복용
한국얀센 레미닐 피알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하루 1번 복용
한 알에 두 가지 효과유유맥스마빌골다공증 치료 및 비타민D 함유
대웅제약 올메텍 플러스고혈압 치료 및 이뇨제
알비스산 분비 억제, 헬리코박터 억제, 위 점막 보호
한국화이자 카듀엣고혈압과 고지혈증 치료제
한국얀센 타이레놀옥시타이레놀에 마약 성분인 옥시코돈 추가
GSK세레타이드기관지 확장제와 염증 치료제
한국릴리바이에타당뇨병 치료제 및 비만 치료제, 국내 출시 예정
몸에 붙여 치료SK케미칼리도덤대상포진 후 신경통증 치료
한국애보트호쿠날린천식 치료제
물 없이 먹는다제일약품란스톤 LFDT위궤양 치료제
한국얀센레메론 솔탭우울증 치료제
기타한국화이자엑슈베라인슐린 흡입형 제제, 국내 출시 예정
자료 제공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