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카센터…소기업에도 IT바람

  • 입력 2002년 11월 10일 17시 23분


소기업 네트워크화 프로그램을 활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약국 업무를 전산화한 이선아 약사. 이씨는 초고속인터넷으로 서비스회사의 서버에 접속해 세무업무와 고객 관리 등 업무를 처리한다.
소기업 네트워크화 프로그램을 활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약국 업무를 전산화한 이선아 약사. 이씨는 초고속인터넷으로 서비스회사의 서버에 접속해 세무업무와 고객 관리 등 업무를 처리한다.
서울 강동구 명일동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홍성실씨는 요즘 정보화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올 초 미용실 관리시스템을 도입한 뒤로 매출이 배 가까이 늘었기 때문이다. 고객의 머리를 손질할 때마다 취향, 헤어스타일, 만족도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해 해당 손님이 다시 찾을 때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 고객의 성향을 미리 파악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서비스가 좋아졌다는 얘기도 자주 듣는다. 매출현황과 매출품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미용실 운영 역시 한결 쉬워졌다.

미용실, 약국, 카센터 같은 소기업에도 정보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초고속인터넷업체들이 소기업 및 자영업자를 위해 마련한 응용프로그램임대(ASP)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소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 정보화의 사각지대인 소기업들의 정보화를 위해 정보통신부와 한국전산원이 추진중인 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에 가입한 곳은 올 들어 10월 말까지 17만개사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약국과 카센터에도 정보화 바람〓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이선아씨는 올 8월부터 세무와 고객관리 업무를 전산화했다. 소기업 네트워크화 프로그램을 통해 대형약국이 큰 비용을 들여 쓰고 있는 첨단 정보기술(IT) 솔루션을 월 3만원 정도에 활용하고 있다. 덕분에 고객관리는 물론 카드매출 관리와 세무업무도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해결하고 있다. 의약분업 실시 이후 약국 경영 환경도 급변해 경험과 관행에만 의존해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이 이씨의 생각이다.

경기 성남시 분당에서 카센터를 운영하는 김영식 사장은 카센터용 종합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업무 효율을 크게 높였다. KT 비즈메카의 ‘하이웨이’ 서비스를 통해 부품 관련 자료나 자동차 정비 및 수리내용 등을 종이 장부가 아닌 인터넷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정비내용이나 부품 교환시기 등을 인터넷으로 조회해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쇼핑몰 구축도 척척〓프린터 관련 리필제품 쇼핑몰 리필조아(www.refilljoa.co.kr)를 운영하는 김수영 사장은 복잡한 쇼핑몰 설계 작업을 응용프로그램임대서비스(ASP)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간단히 해결했다. 큰 비용을 들여 직접 쇼핑몰을 만드는 대신 깔끔한 쇼핑몰 맞춤서비스를 이용해 사업을 시작한 것. 초기 구축비용을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월 이용료 4만8000원만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김 사장은 “늘어나는 매출과 고객들의 칭찬 메일을 볼 때마다 선택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소기업 네트워크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한 달에 4만∼15만원 정도의 비용부담으로 재고 및 고객관리, 결제 기능 등을 두루 갖춘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

▽어떤 서비스가 있나〓소기업 네트워크화 지원 사업은 현재 KT, 하나로통신, 두루넷 등 3개사 중심의 컨소시엄이 제공하고 있다. 소기업이 내는 서비스 요금이 저렴한 것은 정부가 서비스 비용의 일정부분을 부담하기 때문. KT 비즈메카(www.bizmeka.com) 서비스는 고객 및 계좌관리, 메시지 서비스, 홈페이지 구축 등 기본적인 서비스는 물론 안경점, 식료품 유통점, 미용실, 카센터, 인테리어 전문점 등을 위한 특화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하나로통신의 비즈포스(www.bizFOS.co.kr)를 이용하면 일정, 4대 보험, 자산 관리 등 기본서비스에 급여관리, 그룹웨어 등 부가서비스를 쓸 수 있다. 두루넷 멀티비즈(www.multibiz.com)에는 고객 매장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다양한 영업 및 경영정보를 제공하는 판매시점관리(POS) 서비스도 있다.

소기업 네트워크화를 위한 서비스
서비스운영사서비스 내용특화 서비스
비즈메카(www.bizmeka.com)KT 컨소시엄고객·계좌·회계·물류·원천제세·인사급여 관리, 홈페이지·쇼핑몰 구축, e메일, 그룹웨어, 커뮤니티안경점, 식자재 유통, 인테리어, 카센터, 미용실, 부동산, 학원 등
비즈포스(www.bizFOS.co.kr)하나로통신컨소시엄일정·4대보험·고객·급여·자산 관리, 웹디스크, 간편장부, e메일 홈페이지 호스팅미용실, 안경점, 병원홍보, 소호몰 등
멀티비즈(www.multibiz.com)두루넷 컨소시엄그룹웨어, 회계·계좌통합 관리, 쇼핑몰 구축, 바이러스검색, 웹폴더쇼핑몰, 비디오대여점, 음식점, 카센터, 슈퍼마켓 등
자료:한국전산원

김태한기자 freewil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