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예방-치료 함께 하는 백신 나온다

  • 입력 2002년 9월 22일 18시 12분



평생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수 있을까?

이 꿈의 의학적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백신 심포지엄’이 지난 8∼10일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전세계 700∼800명의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바르셀로나가 낳은 건축 거장 가우디가 살던 시대(1852∼1926)만 해도 천연두 소아마비 등 질병으로 죽거나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숱하게 많았지만 백신의 개발과 함께 천연두는 지구상에서 박멸됐으며 소아마비도 거의 사라졌다.

심포지엄을 주최한 다국적제약회사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의 몬세프 슬라우니 신제품 개발담당 부사장(면역학자)은 “미래의 백신은 질병 예방 차원을 넘어 질병을 치료한다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며 “앞으로 각종 암이나 만성질환의 치료제로서 백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단독백신에서 혼합백신으로〓소아에게 접종하는 백신은 단독백신에서 혼합백신으로 더욱 발전할 전망. 혼합백신으로는 현재 DTP(디프데리아 파상풍 백일해) 백신이 나와 있다.

DTP에 △B형 간염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뇌막염 △소아마비 등을 추가로 혼합 접종할 수 있는 백신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2003년에는 DTP에다 B형간염과 소아마비 등을 추가로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MMR(홍역 볼거리 풍진)에 수두 백신을 혼합한 MMRV백신도 임상 마지막 단계에 있으며 국내엔 2005년도에 출시될 예정이다.

혼합백신의 장점은 △접종 횟수가 줄어들고 △주사로 인한 통증이나 주사부위가 발갛게 부어오르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며 △부모는 아이가 지금까지 어떤 종류의 백신을 접종했는지 헷갈리는 일이 없게 된다.

▽평생 면역 백신〓지금까지는 면역이 약한 소아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이 주를 이뤘지만 앞으로는 청소년이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백신 개발이 이루어질 전망이다.(표참조)

현재 자궁경부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진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한 백신이 임상시험중에 있으며 이는 청소년용으로 판매될 예정. 또 어린이에서 노인까지 전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말라리아 결핵 에이즈 백신 등은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중점 연구하고 있는 백신들이다.

현재 임상단계인 말라리아 백신은 6개월 정도 지속 효과가 있는 백신으로 2007년 쯤에 나올 예정이다.

노인들은 나이가 듦에 따라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 이에 따라 노인들이 잘 걸리는 호흡기 바이러스 및 폐렴구균 등에 관한 백신도 앞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치료약으로서의 백신〓파맥신(pharmaccine)이라고 불린다. 제약을 뜻하는 파마세우티칼스(Pharmaceuticals)와 백신(vaccine)의 합성어로 치료와 예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백신을 말한다. 암이나 만성질환과 관련된 치료에 활용될 수 있다.

파맥신으로 현재 가장 유력한 것 중의 하나는 에이즈 백신. 현재 동물 실험은 성공적이며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이 진행중이다.

파맥신은 에이즈 뿐만 아니라 만성 B형간염, C형 간염 등 만성질환이나 자궁경부암 일으키는 HPV, 폐암, 유방암,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 알레르기와 같은 자가면역질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흑색종 임상시험에선 암세포가 현저히 감소했음을 확인했으며 폐암 환자 400여명의 임상 시험 결과 수명을 연장시키는 결과를 얻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특히 유방암 치료백신은 2004년경에 제품화될 것이라는 전망.

파맥신의 등장은 20년전부터 면역학이 발전되면서 면역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림프구인 T세포 역할이 자세히 밝혀지면서 가능해졌다.

슬라우이 부사장은 “암 치료에 있어 파맥신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줄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면서 완치 또는 생명연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로셀로나〓이진한기자·의사 likeday@donga.com

평생예방 백신표

 

영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성인해외여행자

노년기

현재

BCG*, MMR*, 수두*, DTPa*, Hib*, 소아마비,뇌막염**, 일본뇌염*,A형간염**, B형간염*

MMR**,수두**,DTPa**,소아마비**, 뇌막염**, A형간염**, B형간염**

DTPa**,MMR**, 수두**, 뇌막염**, A형간염**,B형간염**,인플루엔자**

장티푸스**, 소아마비**, 뇌막염**,A형간염**,B형간염**, 수두**

인플루엔자**

미래

결핵, 폐렴연쇄상구균, 호흡기성 바이러스, MMR+수두, 로타바이러스

결핵, 폐렴연쇄상구균, 성관계를통한 감염(클라미디아 HIV HPV 단순포진)

결핵, 폐렴연쇄상구균,성관계를 통한 감염(클라미디아 HIV HPV 단순포진)백일해 추가접종,E형간염

성관계를 통한 감염(클라미디아 HIVHPV 단순포진),말라리아

호흡기성 바이러스,대상포진, 폐렴연쇄상구균


자료제공 : GSK

MMR=홍역 볼거리 풍진 DTPa=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생백신) Hib=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HIV=에이즈바이러스 H

PV=인간유두종바이러스 * :국내 기본접종 및 권장접종 ** :선별접종 (감염이 발생할 환경에 노출돼 있는 사람에게 시행하는 예방접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