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4.5cm-무게 50g의 고무 코… 강력 접착제로 붙여 피부처럼 표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또 하나의 배우, 무대]뮤지컬 ‘시라노’의 코

마치 동화 속 피노키오의 코처럼 길쭉한 특수모형 코를 덧붙이고 열연하는 뮤지컬 ‘시라노’의 주연 배우 류정한(왼쪽). 가벼운 소재로 만든 모형 코는 무게가 50g이 채 안 된다. CJ E&M 제공
마치 동화 속 피노키오의 코처럼 길쭉한 특수모형 코를 덧붙이고 열연하는 뮤지컬 ‘시라노’의 주연 배우 류정한(왼쪽). 가벼운 소재로 만든 모형 코는 무게가 50g이 채 안 된다. CJ E&M 제공
뮤지컬 ‘시라노’의 상징성을 담은 아이템은 시라노의 뾰족하고 흉측한 코다. 등장인물의 성격과 작품 줄거리의 토대가 그의 코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타고난 글쟁이인 시라노는 아름다운 여인 록산을 짝사랑하지만 코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 탓에 고백은커녕 그림자처럼 그녀 곁만 맴돈다. 대신 잘생겼지만 글재주가 부족한 크리스티앙을 대신해 록산을 향한 연애편지를 대필하며 두 연인의 ‘큐피드 화살’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시라노 역을 꿰찬 배우는 류정한, 홍광호, 김동완이다. 이들은 자신의 코 위에 특수제작한 4.5cm 높이의 코 분장을 덧대 붙이고 무대에 오른다. 이들의 코는 동화 속 피노키오 코처럼 길고 뾰족하다. 20년 경력의 김성혜 분장감독(44)은 “시라노 특수분장 코는 코 모양이 새겨진 조소 틀에 고무 소재의 재료를 붓고 본을 떠 제작한다”며 “소재의 특성상 한번 제작한 코는 배우당 2∼3회만 착용한 뒤 버리고 새로 만든다”고 말했다.

본을 떠 제작한 특수분장 코는 무게가 50g이 채 되지 않는다. 당초 피부와 질감이 비슷한 실리콘으로 만들었는데, 100g이 넘는 무게 때문에 배우들이 발성에 불편함을 호소했다. 이후 원료를 교체해 무게를 반 이상 줄인 지금의 코가 만들어졌다.

세 배우의 특수분장 코는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같은 모양이지만, 색깔은 다르다. 배우별로 피부색이 다르기 때문이다. 김 감독은 “김동완의 피부가 가장 까무잡잡하고, 홍광호는 하얀 피부를 지녔다”며 “김동완, 류정한, 홍광호 순으로 특수분장 코 색깔이 밝아진다. 분장 코가 배우 피부색과 자연스럽게 연결돼야 이질감이 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공연 1시간 30분 전에 세 배우가 분장실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하는 건 특수분장 코를 붙이는 일이다. 김 감독은 “3시간 러닝타임 내내 떨어지지 않도록 접착력이 강한 분장용 글루를 배우 코와 분장 코 표면에 각각 발라 정확한 위치에 부착한다”고 말했다. 코 분장이 완료돼야 메이크업에 들어간다.

배우 김동완은 여느 공연 때와 달리 ‘시라노’ 작품을 위해 코 관리에 부쩍 신경 쓴다고 말했다. 그는 “아침저녁 하루 2번씩 소금물을 코로 마신 뒤 입으로 내뱉는 ‘코 가글’을 빼먹지 않고 한다”며 “글루 때문에 코가 쉽게 헐 수 있어서 코 가글 관리가 필수”라고 말했다. 10월 8일까지 LG아트센터. 6만∼14만 원. 1588-5212

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
#뮤지컬#시라노#특수분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