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이글이글]"대동아 전쟁덕에 아시아 독립" 노로타 중의원 망언

  • 입력 2001년 2월 19일 18시 48분


일본의 역사왜곡교과서 채택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자민당 소속의 노로타 호세이(野呂田芳成·70) 중의원 예산위원장이 일본의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노로타 위원장은 18일 아키타(秋田)현 노시로(能代)시와 다카노스(鷹巢)정 등 두 곳에서 연설하면서 태평양전쟁을 ‘대동아전쟁’이라고 지칭한 뒤 “이 전쟁으로 서구열강의 아시아 식민주의가 끝났다”며 “동남아시아에 가면 일본 덕택에 독립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日국수주의 다시 고개드나
- 日 새역사교과서 침략전 부인

그는 이어 “미국 등이 석유나 철의 수입을 봉쇄했기 때문에 일본은 할 수 없이 자원확보를 위해 남방으로 진출했다”며 “대동아전쟁은 미국의 책략 때문에 일어난 전쟁이었다는 것을 많은 역사가들이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국 신화통신은 18일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민주 자유 공산 사민당 등 일본의 네 야당은 곧 노로타 위원장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 또는 해임 결의안을 제출키로 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모리 요시로(森喜朗)총리는 “95년 무라야마(村山) 당시 총리가 침략전쟁에 대해 아시아국가들에 사과한 일본 정부의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무마에 나섰다.

노로타 위원장은 참의원 한 차례, 중의원 6선의 중진으로 자민당내 최대 파벌인 하시모토(橋本)파에 속해 있으며 농림수산상과 방위청장관을 역임했다.

<도쿄〓심규선특파원>ksshim@donga.com

▼정부 "왜곡발언 유감"▼

정부는 19일 일본 자민당의 노로타 호세이 중의원 예산위원장의 망언에 대해 논평을 내고 “우리는 노로타의원이 태평양전쟁을 미화하고 이웃 나라들의 고통을 외면한 왜곡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논평에서 “일본 집권 자민당 소속 중진의원이 이런 시대역행적 발언을 한 것은 국가간 우호협력 관계는 물론 일본 스스로를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올바른 역사인식 아래 사려 깊게 행동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이처럼 노리타의원의 망언에 공개적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밝힌 것은 한일간의 주요 현안인 일본 역사교과서 개정문제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부형권기자>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