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판 옥토버페스트’ 꿈꾸는 지역축제들…“지역성 부각 콘텐츠 필요”
“김천 하면 뭐가 떠오르냐고요? ‘김밥천국’ 아닌가요?”경북 김천시는 김 한 장 안 나는 지역이지만 지난해 김밥축제로 흥행했다. 젊은 세대가 ‘김천’하면 분식 프랜차이즈 ‘김밥천국’을 먼저 떠올린다는 점에서 착안해 역발상으로 김밥축제를 개최한 것. 그 결과 인구 13만 명에 불과한 작…
- 2025-10-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천 하면 뭐가 떠오르냐고요? ‘김밥천국’ 아닌가요?”경북 김천시는 김 한 장 안 나는 지역이지만 지난해 김밥축제로 흥행했다. 젊은 세대가 ‘김천’하면 분식 프랜차이즈 ‘김밥천국’을 먼저 떠올린다는 점에서 착안해 역발상으로 김밥축제를 개최한 것. 그 결과 인구 13만 명에 불과한 작…

박찬욱 감독의 12번째 장편 영화 ‘어쩔수가없다’는 해외에서부터 열광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지난 8월 말 개최된 제82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와 9월 초 열린 제50회 토론토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된 이후, 영화 전문가들과 관객들은 일관되게 그의 신작에 호의적인 반응을 드러내는 중이다.박찬욱 …

“마시다 보니 알딸딸한데, 운전해도 괜찮을까.” 직장인 이모 씨(34)는 지난주 큰 프로젝트를 끝낸 뒤 동료들과 오랜만에 마련한 회식 자리에서 ‘논알코올(비알코올) 맥주’를 마셨다가 찜찜한 마음이 들었다. 알코올 함량이 거의 없는 논알코올 맥주를 음료라 생각하고 마셨는데 한 두 잔이 …

코미디언 정세협이 세상을 떠났다. 향년 41세.KBS 2TV ‘개그콘서트’는 7일 공식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정세협님의 안타까운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며 비보를 전했다.고인은 전날 밤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빈소는 경기 화성시 함백산장례식장…

베트남 영화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5년 베트남 영화 산업 현황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영화 시장은 2022년에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으며, 향후 8년간 연평균 10% 내외의 고성장이 전망된다. 이에 발맞춰 국내 영화사들 또한 현지 시장에…

그룹 ‘빅뱅’ 멤버 겸 솔로 가수 지드래곤이 포뮬러 원(F1) 공연에서 6만5000명의 관객을 열광시켰다.7일 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지드래곤은 지난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시가지 서킷 퍼당 스테이지에서 열린 ‘2025 포뮬러 원 싱가포르 그랑프리’(2025 F…

다홍치마에 노랑 저고리를 입은 여인이 그네에 올라탄다. 까치 두 마리에 둘러싸인 호랑이가 네 발로 그 옆을 거닌다. 인자한 미소를 지닌 석조약사불좌상은 우아하게 손짓하며 인사를 건넨다. 황금빛을 뿜어내는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의 이파리 장식은 바람에 흩날리듯 양옆으로 빠르게 움직인다. …

추석 연휴 뒤 장거리 운전과 과식으로 몸이 무겁다면 간단한 스트레칭 4가지만 따라 해보자. 전문가가 알려주는 안전한 회복법.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김혜경 여사가 만들어준 요리 중 ‘시래기 고등어조림’을 가장 좋아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 부부는 부부싸움 와중에도 끼니를 챙길 만큼 ‘음식에 진심’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 진짜 문화의 핵심은 음식”이라고도 강조했다. 이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후 방송…

추석을 맞아 화합의 정치를 구현하기 위해 청년 정치인들이 마련한 스타크래프트 대회 ‘스타 정치인’이 5일 열렸다. 당초 이번 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모경종 의원도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지지층의 반발로 불참하게 됐다. 개혁신당에 따르면 ‘제1회 한가위 기념 민속놀이 대회 스타 정치인…

이재명 대통령의 예능 출연 공방이 여야의 고소·고발전으로 번졌다.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은 이 대통령 부부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국가 행정 전산망이 마비됐을 당시 예능 프로그램을 촬영했다고 문제 삼았다. 더불어민주당은 ‘흑색선전’이라고 반박하며 고발에 나섰다. 주 의원은 자신의 문…

SNS에 범죄 장면을 올리는 청소년이 늘고 있다. 충동성과 집단성, 촉법소년 제도 한계, 전문가가 제시한 교화·예방 방안을 짚어본다.

‘쇼트트랙 황제’로 불리는 김동성이 올림픽 금메달을 따고도 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유를 밝혔다. 김동성은 2년 전부터 건설 현장에서 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성은 4일 유튜브 채널 원마이크에서 “남 부럽지 않게 살고 그랬었는데 한 번의 아픔을 겪고 아무런 일을 할 수 없는 상황…
![“이범학은 너의 ‘이대팔’, 박상철은 나의 ‘포크볼’” [유재영의 전국깐부자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6/132522694.1.jpg)
깐부. ‘같은 편’, 나아가 ‘어떤 경우라도 모든 것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이’라는 의미의 은어(속어)죠. 제아무리 모두 갖춘 인생이라도 건전하게 교감하는 평생의 벗이 없다면 잘 살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좋은 인간관계는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깐부들 사이에 피어…

매년 돌아오는 추석 명절 밥상은 풍요와 즐거움의 상징이다. 한가위 보름달처럼 넉넉하게 차려지는 상 위에는 송편, 갈비찜, 잡채, 전, 약과, 식혜 등 온갖 먹음직스러운 음식이 오른다.하지만 풍성한 만큼 칼로리도 만만치 않다. 추석은 전통적으로 고영양식을 먹으면서 다가올 겨울을 준비하던…

편의점 CU가 역대 편의점 최고가 상품 기록을 갈아치웠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에서 올해 추석 선물로 출시한 7500만 원짜리 하이엔드 위스키 ‘더 글렌그란트 65년’가 최근 팔렸다. 구매자는 30대 남성으로, ‘위스키 마니아’라고 전해졌다. 글렌그란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추석 연휴를 맞아 ‘추석에는 한복을 입어요’ 캠페인을 진행한다.이번 캠페인은 추석 전통인 ‘추석빔’을 현대적으로 이어가고, 한복 입기 문화를 일상 속으로 확산하기 위해 한복 교환 장터, 지자체 마스코트, 온라인 공모전 등 …

“차례상 차릴 생각에 머리가 지끈지끈하다.” 경기 분당에 사는 김모 씨(38)는 추석을 앞두고 요 며칠 밤잠을 설쳤다. 뉴스에선 “차례를 지내지 않고 여행을 떠나는 분위기”라고 떠들지만, 김 씨에게는 그저 딴 세상 이야기다. 그는 명절이면 시할머니부터 시조카까지 15명 안팎의 4대가 …

K-팝 아이돌·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함께 작품의 완성도로 호평을 받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케데헌)’가 신드롬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OST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1위를 탈환…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진의 솔로 콘서트 개최 소식이 알려지자 인천 일대 일부 숙박업소가 숙박 요금을 평소의 20배 수준으로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진은 오는 31일과 다음 달 1일 인천 미추홀구 인천문학경기장에서 솔로 팬 콘서트 앙코르 공연을 연다. 공연 소식이 전해진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