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오래된 지역위원장 솎아내야” 친노-호남 물갈이 예고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조직강화특위에 ‘계파 타파’ 주문… 특위 “총선 참패 호남 각별히 고려”
수도권 패배 친노에도 손댈 듯… 문재인, 소록도병원 깜짝 방문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대표는 당 지역 조직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주문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대표는 당 지역 조직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주문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당 지역 조직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를 주문했다. 이에 따라 8월 말로 예정된 전당대회는 물론 내년 대선 후보 경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위원장 인선에 큰 폭의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16일 열린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첫 회의에서 “너무 오래 지역을 관리하신 분들은 솎아 내겠다는 용기를 가지고 조강특위를 운영해 달라”며 “‘누구의 사람이니 봐줘야 한다’는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떠나야 한다”고 했다. 매번 선거에 낙선하면서도 지역위원장 자리를 지켜 온 인사들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한편 계파 안배에 얽매이지 말 것을 주문한 것이다.

지역 대의원 임명 권한 등을 가지고 있는 지역위원장 선정은 시도 당위원장 선정은 물론 당 대표, 대선 후보 경선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대해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장선 총무본부장도 “(4·13총선에서) 우리 당 후보로 출마했다고 해서 지역위원장 자리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총선 득표 결과, 과거 지역구 실사 자료 등을 종합해 새로운 인물을 임명할지, 기존 지역 인사들 간의 경선을 할지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관심은 ‘호남’과 ‘수도권 친노(친노무현)’에 쏠리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더민주당이 참패한 호남 지역에서는 지역위원장 인선을 통해 ‘쇄신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조강특위 위원인 전현희 당선자는 “호남은 좀 각별하게 여러 상황을 고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수도권의 경우 더민주당이 압승을 거두긴 했지만 진성준 정태호 백원우 후보 등 패배한 후보 상당수가 친노·친문(친문재인) 성향이다. 김 대표가 ‘계파 안배 탈피’를 강력하게 촉구하면서 이들 중 일부가 지역위원장직을 내놓아야 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경선의 특성상 지역에서 오래 활동한 기존 인사들이 무조건 유리하다”며 “호남과 수도권에서는 ‘사고 지역구’ 지정을 통해 경선 없이 조강특위가 지역위원장을 임명하는 경우가 무더기로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전남 고흥 소록도병원을 찾았다. 문 전 대표 측은 “개원 100주년을 맞는 소록도병원을 찾아 관계자들과 위로 및 감사의 자리를 함께하기 위한 것”이라며 “소록도에서 1박 한 뒤 17일에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일 전야제가 열리는 광주를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18일 소록도를 방문할 예정이다.

한상준 alwaysj@donga.com·차길호 기자
#김종인#문재인#지역위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