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선의 모략 책동”…北, ‘김정남 사망’ 열흘 만에 첫 공식 반응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3일 10시 52분


코멘트
“외교여권 소지자인 우리 공화국 공민이 심장쇼크에 의한 사망이며, 남조선 당국의 반공화국 모략 책동이다. 우리 공민이 말레이시아 땅에서 사망한 것만큼 그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은 말레이시아 정부에 있다.”

북한이 긴 침묵을 깨고 김정남 사망 열흘 만에 첫 공식 반응을 내놓았다. 북한 중앙통신은 23일 ‘조선법률가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김정남의 이름을 거명하지 않은 채 ‘공화국 공민’으로만 지칭하면서 이번 사건이 “남조선의 각본에 따른 것”이라고 강변했다. 심지어 김정남 사망의 가장 큰 책임이 말레이시아 정부에 있다고 억지 주장을 폈다.

“지난 2월 13일 말레이시아에서 외교여권 소지자인 우리 공화국 공민이 비행기 탑승을 앞두고 갑자기 쇼크 상태에 빠져 병원으로 이송되던 도중 사망한 것은 뜻밖의 불상사가 아닐 수 없다”로 시작되는 대변인 담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궤변으로 일관돼 있다.

담화는 말레이시아 외무성과 병원 측이 사건 초기 ‘심장쇼크에 의한 사망’임을 확인해 시신 이관을 요구했으나, 한국 보수언론이 ‘독살’을 주장한 뒤 “말레이시아 비밀경찰이 개입하여 시신부검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 문제가 복잡해지기 시작하였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 대사관이 “사망자가 외교여권 소지자로서 빈 협약에 따라 치외 법권 대상이므로 절대로 부검을 할 수 없다”고 밝혔지만, 말레이시아 측은 부검을 강행했다“며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에 대한 노골적인 침해이고 인권에 대한 난폭한 유린이며 인륜도덕에도 어긋나는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명백히 남조선 당국이 이번 사건을 이미 전부터 예견하고 있었으며 그 대본까지 미리 짜놓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억지를 부렸다. 이번 사건이 ”우리 공화국의 영상에 먹칠을 하고 마지막 숨을 몰아쉬고 있는 박근혜 역도의 숨통을 열어주며 국제사회의 이목을 딴 데로 돌려보려는 데 있다는 것은 불을 보듯 명백하다“는 것.

담화는 말레이시아 측이 북한에 시신 이관을 거부하는 것은 ”문제를 정치화하여 그 어떤 불순한 목적을 이루어보려 한다는 것“이고, 북한 국적자를 용의선상에 올려 체포한 것은 ‘표적수사’라고 규정했다.

이어 ”어이없는 것은 살인용의자들이 진술했다고 하는 ‘손바닥에 짜주는 기름 같은 액체를 머리에 발라주었기’ 때문에 사망자가 독살 당했다는 것인데 손에 바른 여성은 살고 그것을 발린 사람은 죽는 그런 독약이 어디에 있는가“라고 강변했다.

담화에서 가장 황당한 대목은 ”우리 공민이 말레이시아 땅에서 사망한 것만큼 그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은 말레이시아 정부에 있다“고 한 것이다. 담화는 ”이것은 말레이시아측이 국제법과 인륜 도덕은 안중에도 없이 시신 이관문제를 정치화하여 그 어떤 불순한 목적을 이루어보려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말레이시아의 앞으로의 태도를 보겠다“는 협박성 발언으로 끝을 맺었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