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미 양국의 외교장관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만나 최근 한반도 상황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우리 외교부는 이번 회담 결과 자료에서 두 장관이 “(한국전쟁(6·25전쟁)) 종전선언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 방안에 대해 진지한 협의를 했다”고 밝…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2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워싱턴DC에서 회담 후 “미국은 남북 대화를 통해 비핵화와 한반도 정세, 코로나19 등 여러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데 강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라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면서 코로나…

이번 주 한미연합군사훈련 시작을 전후로 중국 해군함과 러시아 공군 폭격기가 동해에 잇달아 출몰한 것으로 파악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에 따르면 일본 해상자위대는 지난 14일 오후 1시쯤 쓰시마 남서쪽 약 130㎞ 거리 해역에서 북동진하는 중국 해군의 056…

주한미군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당시 무급휴직 논란에 휘말렸던 한국인 직원들을 감원하고 해당 업무를 하청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인상한 주한미군이 분담금 논란의 핵심이었던 한국인 직원들의 고용 안정을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국노총 외…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사전연습’ 이틀째인 11일 오전에도 남북한 당국 및 군 통신선을 이용한 우리 측의 통화시도에 불응했다.이에 우리 정부는 이날 오후 북측에 추가적으로 연락을 시도해본다는 방침이다.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오전 9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업무 개시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북한이 이달 중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중단 요구를 어느 수준으로 관철하려 들지 5일 주목된다. 북한은 연합훈련을 ‘북침 연습전쟁’으로 간주하며 민감하게 반응해 왔다. 김여정 당 부부장은 이달 1일 발표한 담화에서 남북관계 개선 조건으로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내걸었다. 해당 …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전날(3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미 연합훈련 강행 시 북한의 군사 도발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위 전체회의 참석자는 4일 뉴스1과 통화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이 한미 연합훈련을 하면 (북측의) 도발 가능성이 있다고 얘…

한국과 미국이 내년 초까지 약 50만㎡ 규모의 용산 미군기지 구역이 반환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29일 외교부는 한미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인 고윤주 외교부 북미국장과 스콧 플로이스 주한미군 부사령관이 이날 오전 11시 유선협의를 통해 향후 용산기지 구역 반환 …

북한이 우리 군의 군사 활동을 “군사적 대결 책동을 합리화하기 위한 뻔뻔스러운 추태”라고 맹비난했다. 남한 호전광들이 동족을 헐뜯고 ‘위협·평화’를 거론하면서 범죄적 흉심을 숨기려한다고 주장했다. 대외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0일 ‘비난과 규탄을 받아 마땅하다’라는 기사를 통해 …

미 국방부가 한미 연합훈련을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로 중계된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연합훈련 규모 등 결정을 두고 “단지 우리가 결정하는 게 아니다”라며 “우리는 군사 대비 태세에 관해 동맹과…
주한 미국대사관의 ‘넘버2’에 크리스 델 코르소 신임 부대사가 임명됐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주한 미국 대사를 아직 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한 미 대사관 차석이 먼저 부임하게 된 것. 주한 미 대사관에 따르면 델 코르소 신임 부대사는 22일 부임해 근무를 시작했다. 델 코…

이임을 앞둔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철통같은 한미동맹의 일원으로 복무했던 지난 시간은 개인적으로 큰 명예이자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원인철 합참의장 주관 환송행사에 …

대통령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 이사장이 8월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을 축소하거나 취소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내놓았다. 임 이사장은 대선 출마 가능성에는 선을 그으며 당분간 남북관계 개선에 매진하겠다고 했다. 임 이사장은 21일 경문협 주최로 열린 …

주한·주일미군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미군 전력을 총괄하는 존 애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해군 대장·사진)이 3일 방한한다. 4월 말 취임한 애퀼리노 사령관이 한국을 찾는 것은 처음이다. 군에 따르면 애퀼리노 사령관은 3일 전용기편으로 방한해 서욱 국방부 장관과 원인철 합참의…

지난 주말 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을 찾은 외국인들이 소란을 피운다는 신고가 잇달아 접수돼 경찰이 대거 출동해 질서유지에 나섰다. 30일 부산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9일 밤부터 이날 새벽 사이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외국인이 소란을 피운다는 112신고가 총 38건이 접수됐다. 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