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세안 밀어붙인 英총리…보수당은 의회 처리 지연 압박

  • 뉴시스
  • 입력 2022년 10월 3일 11시 57분


코멘트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는 파운드화를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뜨리고 시장 혼란을 촉발시킨 정부의 지난 주 ‘미니 예산’ 발표에 실수가 있었다고 인정했지만 자신의 정책을 고수했다고 CNN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집권당인 보수당 내에서는 감세안의 일부 처리를 미루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트러스 총리는 2일 BBC 인터뷰에서 감세안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소통 부족을 인정하는 대신 감세안 철회는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트러스 총리는 “나는 기반을 더 다졌어야 했다는 것을 인정한다”며 “나는 그로부터 교훈을 배웠고, 앞으로는 기반을 더 잘 다지도록 확실히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사람들에게 이번 주에 일어난 일에 대한 그들의 걱정을 이해한다고 말하고 싶다”며 “나는 우리가 발표한 패키지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주 트러스 정부는 영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450억 파운드(480억 달러)의 세금을 인하하겠다고 발표했다. 여기에는 소득세 최고세율 45%를 폐지해 40%를 최고세율로 정하고, 수백만 가구와 기업의 에너지 가격을 대폭 인상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많은 주요 경제학자들은 이 조치가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이 이미 경기 침체에 빠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러한 비상식적인 조치들을 무모한 도박이라고 묘사했다.

트러스 총리는 이러한 개혁이 내각이 동의한 것이 아니라 쿼지 콰텡 재무부 장관이 내린 결정이라고 전했다. 트러스 총리는 BBC에 “콰텡 재무장관이 내린 결정이었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트러스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위기를 언급하면서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비상한 결과에 맞서기 위해 올 겨울 더 많은 돈을 빌리기로 한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고 말하면서, “사람들이 최대 6000파운드의 에너지 요금을 지불하는 것이 대인이 될 것이며, 인플레이션은 5% 더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러스 총리는 “우리는 완벽한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정부가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있는 매우 어려운 세상에 살고 있다”고 했다.

트러스 총리는 영국의 생활비 상승, 즉 담보대출 이자율 상승에 대해 “그것은 대부분 금리에 의해 주도되며 독립적인 영란은행의 문제”라고 언급했다.

영란은행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금융 안정을 위협할 수 있는 채권 시장 붕괴를 막기 위해 필요한 규모에 관계없이 영국 정부의 국채를 매입하는 긴급 개입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는 영란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할 경우 향후 18개월 동안 영국 집값이 10%~15% 사이에서 손쉽게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 여파는 사람들이 주택담보대출 승인을 받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고, 잠재적 구매자들이 구매를 연기하도록 부추길 수 있다. 수요의 감소는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보수당의 연례 회의가 버밍엄에서 시작되자, 트러스 총리는 BBC에 그녀의 정부 정책을 옹호했다.

보수당은 보리스 존슨 전 총리의 불명예스러운 지도부 시절 보다 지지율이 낮아지면서 극심한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트러스를 총리로 지지했던 나딘 도리스 전 문화부 장관은 2일 BBC 인터뷰에서 트러스 총리가 감세 결정은 내각이 아닌 콰텡 장관에 의해 내려졌다고 말했을 때, “트러스 총리가 콰텡 장관 버스 밑으로 던져버렸다”고 비난했다.

보수당 의원들은 에너지 비용, 인플레이션 상승, 금리 인상 및 파운드화 하락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막대한 공공 지출과 함께 세금 감면이 결합되어 다음 총선에서 승리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CNN이 전했다.

이에 집권당인 보수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감세안의 의회 처리를 미루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보수당 의원들은 11월23일 총리의 중기 계획에서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알기 전까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소득세 최고세율 45% 폐지안을 승인하라는 요청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정부 소식통이 말했다.

이 가운데 마이클 고브 보수당 하원의원은 “45%가 ‘잘못된 가치’를 나타낸다”고 지적하면서 “소득세 최고세율 45% 폐지안에 투표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는 감세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차입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매우 우려스럽다”며 “보수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