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반대했던 펠로시, 마음 바꾼 이유는?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5일 16시 24분


코멘트
낸시 펠로시(민주·캘리포니아) 미 하원의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식 탄핵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2년간 지속적으로 탄핵 개시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왔던 펠로시 의장이 왜 마음을 돌렸는지 관심이 쏠린다.

24일(현지시간) CBS와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이번주 대통령은 자신에게 정치적인 이익을 줄 수 있는 행동을 취해달라고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요청한 것을 인정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이 행위는 취임선서와 국가안보, 진실한 선거에 대한 불명예스러운 배신이다”고 규탄했다.

앞서 정보기관의 한 내부고발자가 감사관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 외국 정상과 ‘부적절한 약속’을 했다는 고발장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 정상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었고, 해당 ‘약속’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아들에 관한 수사와 관련돼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는 의회 내 요구가 거셌지만 조지프 매과이어 국가정보국(DNI) 국장 대행은 법무부 및 백악관과 협의를 거친 후, 의회 위원회에 고발장 제출을 거부했다.

펠로시 의장은 “고발장 제출 거부는 위법”이라며 “우리 국가안보와 정보기관을 모두 약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책임을 져야 한다. 법 위에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펠로시 의장은 탄핵을 추진하는 건 오히려 당내 의원들을 분열시키고 역풍을 몰고 올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계속 반대해왔다. 펠로시 의장은 2020년 대선에서 승리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물러나면 기소를 통한 철두철미한 법적 처리가 가장 좋은 절차라고 강조해왔다.

민주당 내에서는 2016년 대통령 선거에 대한 러시아 개입 의혹,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과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의혹 등을 이유로 여러 차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론이 나왔었다. 앨 그린(민주·텍사스) 하원의원이 지금까지 세 차례 탄핵안을 발의했지만 번번히 부결됐다.

뉴욕타임스(NYT)는 펠로시 의장이 탄핵 절차 시작을 발표하기 전, 국회의사당 지하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서 민주당 하원의원들에게 “지금, 아직 철이 뜨거울 때 내리쳐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펠로시 의장이 봤을 때 지금이 탄핵 절차 개시에 적기라고 판단했단 의미로 풀이된다.

게다가 펠로시 의장의 발표 얼마 전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 공개를 마지못해 승인했다. 이날 백악관과 정보기관 관계자들은 내부고발자가 변호사를 통해 의회 증언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표명하자 의회와 고발장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는 식으로 협상에 나섰다. 어딘가 백악관이 제 발 저리는 듯 사태를 수습하려는 형국이 나타난 것이다. 그렇다면 탄핵 소추를 추진하는 쪽의 승산에 좀 더 무게가 실리는 것.

펠로시 의장은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위법 행위 혐의를 조사하고 있던 6개 위원회 위원장들에 “탄핵 조사의 우산 아래서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위원들에게 탄핵이 가능할 만한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모아 하원 법사위원회에 보내라고 말했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드러나는 행보다.

NYT는 “펠로시 의장과 그 지도부는 (성공적인) 결과를 내놓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공화당의 일부 상·하원의원들도 민주당을 섣불리 비난하기보다 판단을 보류한 채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된 사실을 더 알고 싶어한다. 존 커티스(공화·유타) 하원의원은 “의회가 갖고 있는 조사 수단을 가장 신뢰하고 있다”며 “(탄핵) 조사를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BBC에 따르면 영국 데이터분석업체 유고브가 2805명 미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아들을 조사하라고 압박하기 위해 군사지원금을 보류했다면 탄핵에 찬성할 것인가?’는 질문에 55%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