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 폭력시위 응징”… 대만 앞바다선 대규모 군사훈련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체제 위협” 공세적 대외행보 강화
“안보-법치-본토 위협 좌시 않을 것”
성조기까지 등장한 시위에 강경 모드, 시위 두둔 美의회 움직임도 비난
대만해역 26km 앞서 무력시위… “유사시 군사행동 개시도 불사”


중국 정부가 1997년 홍콩 반환 후 22년 만에 홍콩 내정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반중 시위대와 미국을 동시 비난했다. 이날 대만 앞바다에서 대규모 군사 훈련도 실시했다. 중국이 공세적 대외 행보를 부쩍 강화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중앙정부에서 홍콩 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양광(楊光) 대변인은 29일 “중국의 일국양제(一國兩制·1국가 2체제) 방침은 변하지 않는다. 폭력적이고 불법적인 시위를 하는 이들을 응징하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밝혔다. 또 “시위대가 3가지 마지노선을 건드렸다. 국가 안보 훼손, 중앙정부 권위 및 홍콩 특별행정부 기본법 침해, 홍콩을 통해 본토를 해하는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중국은 2014년 홍콩의 대규모 민주화 시위인 ‘우산혁명’ 때는 이처럼 공개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즉 이날 기자회견은 중국이 이번 사태를 매우 심각한 체제 위기로 보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양 대변인은 홍콩에 중국군을 배치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기본법에 관련 내용이 명확히 나와 있다”고 답했다. 홍콩 정부가 치안 유지를 위해 중국군에 협조 요청을 할 수 있다는 규정이다. 24일 우첸(吳謙) 국방부 대변인도 인민해방군 투입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이날 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도 “부작용을 고려해 무력 진압을 주저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양 대변인은 또 “홍콩을 혼란에 빠뜨려 중국을 골치 아프게 하려는 서방의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미국을 정면 겨냥했다.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도 엘리엇 엥걸 미 하원 외교위원장이 홍콩 시위대를 두둔한 것을 비난하며 “(폭력 시위를 옹호하는 것은) 옳고 그름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는 28일 홍콩 시위에 등장한 대형 성조기를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일부 시위대는 이날 영화 ‘어벤져스’의 주인공 캡틴 아메리카 차림에 방패까지 들고 미국의 개입을 호소했다. 홍콩 공무원단체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다음 달 2일 시위대를 지지하는 집회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SCMP는 27, 28일 양일간 시위로 40여 명이 다쳤고 60명 이상이 연행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대만 쯔유(自由)시보 등에 따르면 인민해방군은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동중국해에서 정기 군사훈련을 진행한다. 장소는 대만방공식별구역 최북단과 불과 14해리(약 26km) 떨어진 곳이다. 쯔유시보는 인민해방군 측이 “중앙정부의 명령이 떨어지면 곧바로 대만을 해방하는 군사행동을 개시할 것”이라며 대만을 압박했다고 전했다.

홍콩 시위를 둘러싼 미중 신경전이 30, 31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홍콩 문제가 지식재산권 보호, 강제 기술 이전 금지 등 기존 현안과 맞물리고, 중국이 미국의 개입 가능성을 문제 삼으면 협상이 더 꼬일 수 있다는 관측이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 뉴욕=박용 특파원
#중국#홍콩#대만#일국양제#성조기#미국#군사훈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