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 “한국, 6월 오사카 G20서 문재인·아베 정상회담 타진”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27일 10시 23분


코멘트

"일본, 한국에 의견 좁힐 조짐 보이지 않아 '부정적'"

한국 정부는 오는 6월 오사카(大阪)에서 개최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때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별도로 만나 정상회담 열자고 일본 정부에 타진했다고 교도 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측이 지난 23일 한일 정상회담이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의를 강조하며 이 같은 의향을 전달한 것으로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도쿄에서 23일 있은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 때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G20 기간에 정상회담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즉각적인 회답을 보류했는데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 등 양측 간 갈등 현안과 관련해 한국 측에 이견을 좁힐 조짐이 보이지 않는 점에서 한일 정상회담 성사에는 부정적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정상회담 개최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이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에 더해 우리의 후쿠시마산 수산물 금수 조치 등으로 대립하는 한일 관계의 현상을 반영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3일 교도와 산케이 신문은 아베가 G20 정상회의 동안 문재인 대통령과 개별 정상회담을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들 매체는 강제징용 배상판결 등으로 한일 관계가 사상 최악 수준까지 악화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에는 냉각한 일한 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느껴지지 않아 건설적인 대화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산케이 신문은 아베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선) 아무 것도 계속하지 않는 문 대통령과 개별회담을 해도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관측했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지금 상황에서는 일한이 양자간 회담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과만 별도로 만나지 않을 경우 한일 간 상호불신에 박차를 가하게될 것이라고 매체는 우려하기도 했다.

다만 한국 측이 일본에 대한 강경자세를 누그러뜨리거나 그사이 북한 문제 등의 정세 변화가 생기면 아베 총리와 문 대통령 간 개별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교도 통신은 전망했다.

한일 관계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 초계기 사격관제 조준 논란 등, 후쿠시마 등 8개현에서 잡은 수산물 수입 금지 등 많은 사안들을 둘러싸고 첨예한 갈등을 빚어왔다.

일본 정부는 작년 10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인해 야기됐다고 주장하는 ‘국제법 위반’ 상태의 시정을 우리 측에 요청해왔다.

하지만 우리 정부가 계속 대응을 보이지 않고 한국 원고 측이 피고인 일본기업의 한국 내 자산에 대한 압류를 진행하는데 일본 정부는 불만을 가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