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국제
“카슈끄지 살해 사우디 왕세자 지시로 이뤄졌다” CIA 결론
뉴시스
업데이트
2018-11-17 15:41
2018년 11월 17일 15시 41분
입력
2018-11-17 15:39
2018년 11월 17일 15시 39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코멘트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가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지시에 의한 것으로 미 중앙정보국(CIA)이 결론을 내렸다고 워싱턴포스트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CIA의 이번 결론은 터키 정부가 제공한 녹음 테이프 및 무함마드 왕세자와 형제지간인 칼리드 빈 살만 주미 대사가 카슈끄지와 했던 통화 등 미 정보기관이 확보한 증거자료를 토대로 내려졌다고 전했다.
WP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칼리드 대사는 카슈끄지가 살해당하기 전 그에게 전화를 걸어 주터키 사우디 영사관으로 가서 서류를 수령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칼리드 대사느 카슈끄지의 안전을 보장한다는 말도 했다.
칼리드 대사가 카슈끄지가 살해될 것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통화는 무함마드 왕세자의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미 정보당국의 도청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파티마 바에셴 주미 사우디 대사관 대변인은 “(칼리드) 대사와 카슈끄지는 그가 터키로 가는 일에 대해 그 어떤 상의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CIA가 이 같은 결론을 내림에 따라 사우디 정부는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됐다. 사우디 왕실은 여전히 카슈끄지 살해에 대한 무함마드 왕세자의 연계설을 부인하고 있다. 사우디 정부는 전날 이번 사건에 관여한 혐의를 적용해 11명을 살인죄로 기소했다.
CIA는 무함마드 왕세자를 ‘훌륭한 테크노크라트(전문관료)’ 인 동시에 잔인하고 오만한 인물이라고 그의 성향을 분석했다.
CIA는 WP의 보도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미 재무부는 15일 카슈끄지 살해에 관련된 사우디 인사 17명에 대해 자산동결 및 거래금지 제재 조치를 단행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터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에르도안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카슈끄지 살해에 관련된 의혹들을 철저히 밝히고 이를 은폐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지금 뜨는 뉴스
도림1구역, 2500세대 규모 영등포 대표 주거단지로 재탄생
하루 7시간 못 자면 수명 짧아진다 …美 3141개 카운티 자료 비교 분석
송언석 “민주당 수사 덮은 민중기 특검·수사관 고발할 것”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