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8.8강진-쓰나미 대재앙]日 지진에 여야 “정치휴전” 간 ‘구사일생’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재일한국인 정치헌금 받았다” 시인… 정계 발칵
오후 대지진에 여야 “구조 -피해복구 적극 협력”

2011년도 예산안 국회 통과를 놓고 국회 해산 논쟁으로까지 치달았던 일본 여야가 11일 정치휴전을 선언했다. 자민당 등 야당은 이날 발생한 일본 역대 최대 규모의 도호쿠(東北) 대지진 피해 수습을 위해 정부에 협력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오전만 해도 재일 한국인으로부터 정치헌금을 받은 것이 드러나 정치생명이 흔들렸던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는 이날 오후 4시 55분 지진피해 복구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그는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요구했다. 이에 자민당의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총재는 “정부가 전력을 다해주기 바란다. 우리도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다나가키 총재는 “긴급 예산 편성이 필요하다면 협력하겠다고 간 총리에게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간 총리와 다니가키 자민당 총재는 이날 밤 긴급 회담을 열고 “지진피해 지역에 대한 정부의 구조활동과 복구지원을 최우선한다”는 데 합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도 민주당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간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야당으로서 재해대책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카다 간사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지진대책본부 회의에서 “미증유의 대지진이다. 영상을 통해 보고 있지만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14일 예정된 정기국회 심의 연기를 요구했고 야당도 이에 동의해 정치일정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오전 간 총리는 6일 사퇴한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외상처럼 재일한국인으로부터 정치헌금을 받은 사실을 시인해 일본 정가가 발칵 뒤집혔다. 그는 11일 오전 각료 간담회와 참의원 예결위원회에서 이날 아사히신문이 외국인에게 104만 엔(약 1400만 원)의 정치자금을 받았다고 보도한 것은 사실이라고 시인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간 총리의 정치자금관리단체가 외국인인 재일 한국인으로부터 2006년과 2009년에 걸쳐 모두 104만 엔의 정치헌금을 받은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간 총리는 옛 요코하마상은신용조합(현 중앙상은신용조합)의 전 비상임이사인 재일 한국인에게서 2006년 100만 엔, 2009년 3월 2만 엔, 2009년 8월 1만 엔을 받았고 2009년 8·30총선으로 민주당 정권으로 바뀐 뒤인 11월 간 총리가 부총리 겸 국가전략담당상이었을 때 1만 엔을 받았다. 헌금자 이름은 모두 일본명으로 기재됐으며 직업은 회사 임원으로 돼 있었다. 간 총리에게 정치헌금을 한 사람은 52세의 남성으로 현재 도쿄시내에서 빠찡꼬점 등을 운영하는 회사의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취재 결과 복수의 상은신용조합 관계자들과 친족은 이 남성이 한국인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간 총리는 재일 한국인에게서 정치헌금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돈을 낸 사람이 재일 한국인임을 모르고 자신의 정치자금관리단체가 받았다면서 받은 돈을 반환하겠다고 말했다. 간 총리는 지인의 소개로 이 재일 한국인과 낚시를 하거나 식사를 한 관계이지만 일본 이름을 써 일본 국적이라고 여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총리직을 사임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도쿄=김창원 특파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