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교문서 공개 2題

  • 입력 2008년 12월 23일 03시 07분


1957년 한국 유엔 가입

美 ‘공동제안’ 한때 거부

외상 반대하다 유엔대사 건의로 수용

일본이 1957년 한국의 유엔 가입을 공동으로 제안하자는 미국의 요청을 한때 거부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해 10월 미국은 한국과 베트남의 유엔 가입과 관련해 일본에 “공동제안국이 돼 달라”고 요청했으나 후지야마 아이이치로(藤山愛一郞·사진) 당시 일본 외상이 이를 거부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2일 공개된 일본 외무성 외교문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거부 이유는 △한일 국교정상화 등을 둘러싼 양국 교섭의 난항 △한일 외교관계의 부재 △당시 이승만 대통령의 반일 발언 등이었다.

그러나 유엔 주재 일본대사관의 생각은 달랐다. 마쓰다이라 고토(松平康東) 당시 유엔대사는 본국 외무성에 “한국과의 관계보다는 자유 진영의 일원으로서의 위치가 더 중요하다”며 미국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미국도 “일본이 공동제안국에서 빠지면 자유 진영의 견지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일본 정부를 압박했다.

결국 일본 외상이 방침을 바꿔 일본이 공동제안국이 되긴 했으나 한국의 유엔 가입은 1991년까지 성사되지 않았다.

1965년 中 핵실험 직후

美에 對中 핵보복 요청

사토 총리 訪美 ‘핵우산 제공’ 답 받아

사토 에이사쿠(佐藤榮作·사진) 전 일본 총리가 중국의 핵실험 직후인 1965년 미국 측에 유사시 중국에 대한 핵 보복을 요청했던 사실이 드러났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22일 보도했다.

일본 외무성이 이날 공개한 외교문서에 따르면 그해 1월 미국을 방문한 사토 총리는 로버트 맥나마라 미국 국방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일본이 핵 공격을 받을 경우) 미국이 즉각 해양에 파견한 핵 탑재 함선에서 핵무기를 이용해 보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토 총리는 “일본에 핵무기를 반하려면 미일 안보조약상 사전 협의가 있어야 한다”면서도 “해상의 핵 탑재 함선이라면 즉각 발동할 수 있는 것 아니냐. 전쟁이 일어나면 즉각 핵 반격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맥나마라 장관은 “해상에 있는 핵 함선의 경우 기술적인 문제는 없다”고 답변했다.

한편 사토 총리는 린든 존슨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일본에 대한 핵우산 제공을 보증해 줄 것을 요구해 존슨 대통령으로부터 “내가 보증한다”는 답을 받아냈다.

도쿄=윤종구 특파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