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신용등급 하향…남미 금융위기 ‘도미노’

  • 입력 2002년 6월 21일 17시 54분



지난해 말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한 아르헨티나에 이어 브라질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등 남미의 주요 경제국들이 속속 금융위기에 빠져들고 있다.

디폴트 우려가 가장 높은 곳은 남미 최대의 경제대국 브라질. 미국 신용평가기관 무디스는 20일 브라질 채권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영국 피치ICBA사도 이날 브라질 등급을 ‘BB-’에서 ‘B+’로 내렸다. 1억달러를 긴급 투입한 브라질 중앙은행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20일 레알화는 달러당 2.77레알을 기록해 99년이래 최저치로 떨어졌다. 상파울루 증시의 보베스파지수도 20일 5.1% 폭락하며 지난해 미국 9·11테러이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브라질 위기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10월 대선에서 좌파 성향의 노동자당(PT)을 이끄는 루이스 이나시오 다 실바 후보의 승리가 예상되면서 차기 정권의 경제정책에 대한 불안을 느낀 외국 투자자들이 자금을 빼내가고 있기 때문이다. 브라질에 275억달러를 투자한 모건스탠리, 메릴린치 등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들은 신규투자를 중단하고 채권 회수에 나섰다.

94년 집권한 페르난두 엔리케 카르도수 대통령의 무분별한 재정지출로 공공부채가 아르헨티나의 두배에 가까운 290억달러에 육박하고 있는 것도 경제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브라질은 또 지난해 최대교역국인 아르헨티나의 경제난으로 인해 수출이 30% 이상 급감하는 등 대외 경제조건도 악화되고 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사이에 위치한 우루과이도 금융불안의 직격탄을 맞았다. ‘남미의 스위스’로 불릴 만큼 금융안정을 유지해 왔던 우루과이는 올 초 아르헨티나의 경제난을 피해 우루과이 은행으로 몰렸던 자금들이 미국 유럽 등지로 빠져나가면서 총 예금고의 35% 이상이 줄어들었다.

알베르토 벤시온 우루과이 경제장관은 20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현행 고정환율제를 포기하고 페소화의 자유변동 환율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사실상의 평가절하를 의미하는 것으로 브라질 위기의 확산으로 자국 경제가 파탄으로 치닫는 것을 막기 위한 비상 수단으로 풀이되고 있다.

4월 우고 차베스 대통령을 축출하기 위한 쿠데타가 발생했던 베네수엘라는 올해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35억달러의 해외자금을 들어오려고 했으나 목표 자금의 10% 정도만을 조달했다. 페루에서는 국영기업 민영화에 반대하는 반정부 시위가 계속되면서 16일 계엄령이 선포됐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위기 확산을 막기 위해 18일 브라질과 우루과이에 대해 각각 48억달러와 15억달러를 추가 지원키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남미 전역의 금융불안이 현재 불확실성을 겪고 있는 미국과 유럽 경제의 회복을 지연시키면서 세계경제가 다시 침체 국면으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20일 보도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아시아 위기를 경험했던 서방 금융기관들이 100억달러 정도의 대손충당금을 적립하는 등 적극적인 ‘위험관리’에 나서고 있기 때문에 이번 남미 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정미경기자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