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문부성 '위안부 축소' 사전승인…"99년말 출판사 요구 수락"

  • 입력 2001년 4월 20일 18시 41분


일본 문부과학성이 2002년도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을 위한 출판사의 신청본 제출 이전에 '군위안부'에 대한 기술을 축소해도 좋다고 승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해 8월 9일 열린 일본 참의원 총무위원회에 정부측 참고인으로 출석한 미타라이 야스시(御手洗康) 당시 문부성 초등중학 교육국장의 증언을 확인한 결과 드러났다.

국회의사록에 따르면 미타라이 국장은 교과서 출판사들이 올해 4월 수정본을 제출하기 훨씬 전인 1999년 11월 도쿄서적, 제국서원, 교육출판 등 3개사가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을 '위안부'로 고치고 싶다고 알려와 이를 인정했다고 증언했다.

이는 출판사와 사전 교감없이 엄격하게 신청본을 검정하고 있다는 문부성의 기존 주장을 뒤엎는 것이다.

일본 시민단체들은 1999년 1월에는 문부성 교과서과장이 출판사 경영자들과 만나 "근현대사 기술을 좀더 균형있게 서술해 달라"고 비공식적으로 요청한 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도쿄서적 등 3개 출판사는 당초 '종군'이라는 단어만 삭제하겠다고 했으나 실제로는 군위안부에 대한 기술 전체를 삭제했다.

한편 최상룡(崔相龍)주일대사는 20일 마치무라 노부타카(町村信孝) 문부과학상을 만나 교과서 문제에 대한 한국의 분위기를 전하고 내달초 한국정부가 정식으로 재수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대사는 또 5월1일 한국방문에 앞서 대사관을 찾은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민주당 대표를 만나 교과서문제 해결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도쿄=심규선특파원기자>ksshim@donga.com

▼정부 "황국사관 시정요구"▼

정부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와 관련해 다음달 초 일본 정부에 왜곡된 내용뿐만 아니라 우익교과서의 ‘황국사관(皇國史觀)’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시정을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정부는 이를 위해 8종의 일본 역사교과서에 대한 전문가팀의 1차 정밀검토 결과를 국사편찬위원회로 넘겨 대대적인 사관분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왜곡된 기술과 함께 사관 전체를 재해부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라며 “이는 이번 교과서 문제가 단순히 특정 교과서의 일부 내용만을 고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12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대책반 자문위원단’은 21일 오전 한완상(韓完相)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주재로 정부 대책반과 합동 간담회를 갖고 교과서 왜곡 시정을 위한 단기 및 중장기 대책을 논의한다.

<부형권기자>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