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중의원 2일 해산…6·25총선 사실상 막올라

  • 입력 2000년 6월 1일 19시 43분


코멘트
모리 요시로(森喜朗)일본 총리는 2일 중의원을 해산한다. 일본정부는 이어 임시각의를 열고 13일 선거공고, 25일 선거실시를 내용으로 하는 총선투표 일정을 결정하게 된다. 이에따라 일본 정국은 사실상 선거국면에 들어서게 됐다.

▼'神의 국가'최대 쟁점▼

▽쟁점〓자민 공명 보수당 등 연립 3당은 경기회복과 다음달 오키나와(沖繩)에서 열리는 G8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절대안정의석을 달라고 유권자에게 호소할 방침이다. 민주 공산 사회 자유당 등 야권은 모리 총리의 ‘신의 국가’발언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면서 총리의 자질을 문제삼을 방침이다. 또 자공보(自公保)의 3당연립은 이질적인 정당이 의회장악만을 위해 손을 잡은 것으로서 마땅히 해체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제1야당인 민주당은 수권정당 면모를 과시하기 위해 곧 발표할 공약사항을 집중 홍보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의석 예상〓자민당은 모리총리의 ‘신의 국가’발언이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여 3당 의석(500석 중 336석)을 유지한다는 목표조차 내걸지 못하고 있다.

이번 선거부터는 비례대표 의석이 20석이 줄어들어 전체 의석은 480석이 된다.

▼與의석수 하향조정▼

여당의 고위 당직자들은 각자 처지에 따라 각기 다른 3개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아오키 미키오(靑木幹雄)관방장관은 21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여3당이 차지할 수 있도록 269석은 확보해야한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3당 간사장들은 254석이상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일부에서는 단순 과반수인 241석 이상만 차지하면 집행부를 문책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자민당 의석만 해도 267석. 3당을 합쳐 최고 269석을 목표로 삼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야당은 자민당이 독자적으로 과반수 확보를 내걸지 못하고 있는 것 자체가 수권능력이 없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공격하고 있다.

▼모리 인책론 떠오를듯▼

▽전망〓모리 내각의 지지율은 최저 12%(산케이신문조사)까지 떨어졌다. 제1야당인 민주당의 지지율이 그렇다고 올라간 것도 아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파’는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다. 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 중에서는 자민당 지지율이 높을 것으로 보여 이변이 없는 한 이번 총선에서도 자민당이 제1당이 될 것은 틀림없다.

다만 자민당 의석이 크게 줄어들면 모리총리의 인책론이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또 자민당 세력이 줄어들면 공명당과 보수당의 입김이 강해져 여야간 대립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도쿄〓심규선특파원>kss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