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화제 독립성 침해한다면 영화제 불참”

  • 스포츠동아
  • 입력 2016년 3월 22일 08시 00분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9개 영화단체로 이뤄진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영화제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9개 영화단체로 이뤄진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영화제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9개 영화단체 참여 범영화인 비대위 회견
서병수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 촉구

부산국제영화제에 배우와 감독 등 영화인들이 전부 불참하는 초유의 ‘보이콧 사태’가 예고됐다. 2년 동안 계속된 부산시의 영화제 자율성 탄압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겠다는 영화인들의 최후통첩이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국내 9개 영화단체로 이뤄진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1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가 영화제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계속 침해한다면 21회인 올해 영화제에 전면 불참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 즉각실행 ▲영화제의 독립성 보장하는 정관 개정 ▲신규 위촉 자문위원 68명에 대한 효력정지가처분신청 철회 ▲총회 의결 없는 이용관 집행위원장 해촉 사과 및 재발 방지 약속 등을 요구했다.

영화인들이 문제 삼는 부분은 서병수 부산시장으로 대표되는 정치권력의 지속적인 영화제 독립성 훼손이다. 그 시작은 2014년 세월호 사고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 벨’ 상영을 둘러싼 외압 논란이었다. 이후 영화제 예산이 삭감됐고, 부산시는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국가보조금 부실 집행을 이유로 검찰에 고발까지 했다.

그동안 비대위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서병수 부산시장이 영화제 조직위원장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힌 뜻을 실행하고, 이에 필요한 영화제 정관을 개정할 것을 촉구해왔다. 하지만 부산시는 이렇다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영화제 측이 새로 위촉한 68명의 자문위원에 대해 부산시가 ‘자격 없는 서울의 영화인이 영화제를 장악하는 시도’라고 맞서면서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부산시는 배우 하정우와 유지태, 영화감독 최동훈, 류승완 등으로 이뤄진 68명의 자문위원에 대한 효력을 금지해달라는 가처분신청을 부산지법에 제기해 21일 심사가 진행됐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이은 회장은 “효력금지가처분이 받아들여지면 사실상 비대위와 영화제가 원하는 임시총회 개최는 어려워진다. 그렇게 되면 각 단체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보이콧을)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최악의 경우 영화인들이 힘을 모아 부산국제영화제를 대신하는 ‘대안영화제’를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우필름 이준동 대표는 “아이디어 차원”이라는 전제로 “부산국제영화제가 정상화되거나 정상화에 필요한 구체적인 대안이 보장될 때까지 부산 거리에서 부산시민과 영화인이 만드는 영화제 방식도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고봉준 인턴기자 mysoul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