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소금 “우린 40년 절친…아내보다 더 편해요”

  • Array
  • 입력 2011년 6월 6일 07시 00분


■ 리버스-데뷔 20주년 기념 콘서트 여는 ‘빛과 소금’

“우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빛과 소금’의 멤버 박성식과 장기호(오른쪽)가 15년 만에 그룹 활동을 다시 시작한다.
“우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빛과 소금’의 멤버 박성식과 장기호(오른쪽)가 15년 만에 그룹 활동을 다시 시작한다.
● 장기호가 말하는 음악 그리고 나

팀 해체요? 절대 NO
美 버클리 음대 유학 휴지기 길어졌을 뿐

옛날 생각하며 ‘놀자’란 심정으로
이번 콘서트 준비

● 박성식이 말하는 음악 그리고 나

우린 20년 음악동지
한 사람이 없다면 ‘빛과 소금’도 없지요

추진력 강한 기호와 너그러운 나…하하
그것이 우리 에너지


“어떨 때는 이 친구보다 아내가 더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다니까요.”

인터뷰 내내 “그래 너 잘났다. 네 말이 다 옳다”라며 티격태격 하지만 전혀 나쁘게 들리지 않았다. 집에 있는 아내보다 오히려 속에 있는 이야기를 상대에게 털어놓는 경우가 더 많다는 두 사람. ‘바늘 가는 데 실 가는 것’처럼 절대 떼놓을 수 없는 사이다.

90년대 초반 ‘샴푸의 요정’ ‘그대 떠난 뒤’ 등으로 사랑을 받았던 그룹 ‘빛과 소금’. 지금의 10대에게는 낯설게 들릴지 모르지만, 30∼40대 중년 팬들에게는 기억의 한 자리에 은은한 선율로 자리 잡은 보물 같은 그룹이다.

‘빛과 소금’은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 ‘사랑과 평화’에서 베이스를 연주하던 장기호와 키보드를 맡은 박성식, 기타리스트 한경훈과 함께 1990년 결성한 그룹이다. 1991년 한경훈이 탈퇴하면서 2인 체제가 됐다.

이 ‘빛과 소금’이 15년 만에 다시 뭉쳐 활동을 시작한다. ‘빛과 소금’은 11일 오후 서울 행당동 소월아트홀에서 ‘리버스(Re:birth)-데뷔 20주년 기념 콘서트’라는 타이틀로 오랜만에 팬들을 찾는다. 1996년 발표한 5집 이후 자취를 감춘 후의 활동 재개라 팬들뿐만 아니라 두 사람도 몹시 설레 했다.

“팀이 해체됐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 제가 그동안 준비해왔던 공부를 위해 미국 버클리음대로 유학을 떠났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각자의 일에 집중하다 보니 휴지기가 됐네요.”(장기호)

한국에 돌아온 장기호는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에 강단에 섰고, 팀 동료 박성식은 호서대 기독교연예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후 두 사람은 각자 공연을 하면서도 학교에서 제자들을 가르치느라 ‘빛과 소금’으로 활동하는 것은 엄두도 내지 못했다.

그러다가 2008년 박성식 단독 콘서트에 장기호가 초대 손님으로 나와 한 코너를 함께 연주한 계기가 됐다.

“오신 팬들에게 다음엔 ‘빛과 소금’으로 함께 찾아뵙겠다고 약속했어요. 그 약속도 3년을 못 지키다가 이제야 지키게 됐네요. 게다가 지난해 ‘빛과 소금’ 데뷔 20주년이었거든요. 그 기념으로 뭉치게 된 겁니다.”(박성식)

두 사람은 그동안 따로 해보니 서로가 없는 ‘빛과 소금’은 의미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장기호는 박성식은 경기도 광명에 살아서 ‘빛’이고, 자신은 인천에 살아서 ‘소금’이라는 농을 던졌다. 초등학생부터 무려 40년을 함께 한 죽마고우기 때문에 이런 농담도 자연스럽게 나왔다.

“성질을 부렸다가 서로 삐치기도 했다가 아주 할 건 다해요. 하하하. 저의 인내심이 아니었다면 이제까지 오지 못했을 거라고 말하고 싶지만, 무엇보다 계획을 잘 세우고, 추진력도 강한 (장)기호의 힘이 컸죠.”(박성식)

“성식이는 저에 비해 즉흥력이 뛰어나요. 그래서 제가 잘 묻어가는 편이죠. 이번 콘서트도 사실 준비할 시간이 부족해서 아쉽지만, 옛날 생각하면서 ‘놀자’라는 마음으로 연주하려고요. 이 친구를 믿으면서요.”(장기호)

‘빛과 소금’은 이번 공연 이후 디지털 싱글 신곡을 발표하며 활동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50세까지 왕성하게 한다고 해도 앞으로 딱 10년 남았네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젊은 에너지를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해요. 젊은 ‘빛과 소금’이 아닌 어른 ‘빛과 소금’의 음악을 들려주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 공백을 이용하는 여유도 보여주고요.”(장기호, 박성식)

이정연 기자 (트위터 @mangoostar) annjoy@donga.com
사진|임진환 기자 (트위터 @binyfafa) photol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