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이젠 ‘김C의 음악살롱’으로 불러주세요”

  • 입력 2003년 10월 15일 17시 24분


코멘트
20일부터 MBC FM ‘김C의 음악살롱’을 진행하는 록 보컬 김C. 그는 “이왕 맡았으니 스스로 즐기면서 하겠지만 방송사가 재미없다고 판단하면 가차없이 물러나게 하지 않겠냐”며 시니컬하게 말했다. 사진제공 MBC
20일부터 MBC FM ‘김C의 음악살롱’을 진행하는 록 보컬 김C. 그는 “이왕 맡았으니 스스로 즐기면서 하겠지만 방송사가 재미없다고 판단하면 가차없이 물러나게 하지 않겠냐”며 시니컬하게 말했다. 사진제공 MBC
“요즘 가수들이 광고 출연도 하고 연기도 하잖아요. 음반은 1만장도 못 팔면서. 저도 그런 경우죠.”

20일부터 MBC FM(91.9MHz) ‘김C의 음악살롱’(오전 9시)을 진행하는 김C(32·본명 김대원)는 14일 라디오 DJ가 된 것에 대해 “본업인 음악에 방해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말부터 꺼냈다. 그는 MBC FM ‘윤도현의 2시의 데이트’ 중 ‘김C의 냉정한 음악퀴즈’ 코너를 진행한 바 있으나 프로그램 전체를 맡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중음악 분야에서 그의 활동은 화려하다. 3인조 록 밴드 ‘뜨거운 감자’의 보컬로 6월 2집 ‘뉴턴’을 발표했는가 하면 윤도현밴드 5집과 강산에 7집에는 작곡가 및 프로듀서로 참여하기도 했다.

그는 밤에 노래해야 하는 록 보컬로서 매일 오전 생방송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처음에는 방송진행 제의를 거절했다. 그러나 그는 “라디오는 음악인에게 그나마 어울릴 것 같아 나라도 밴드를 위해 ‘몸 팔아야겠다’는 생각에 결국 맡았다”고 털어놨다.

“KBS 2FM ‘유열의 음악 앨범’과 맞붙는 시간대인데 MBC가 의외의 인물인 저를 영입해 틈새시장을 노리고 나선 것 같아요. 방송에는 ‘무조건 좋다주의자’가 흔하지만 저는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하는 삐딱이 스타일이거든요.”

전임자였던 이종환은 차분한 올드 팝 위주로 진행했으나 김C는 60년대 말∼70년대 음악에다 요즘 유행음악과 각국의 민속음악도 곁들여 소개할 예정이다.

그는 “음반시장이 너무 어렵다”며 몇 번이나 우려를 표시했다.

“음악인들이 음악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안돼 자꾸 다른 일을 하는 게 불쌍해요. 앨범을 사 듣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청취자들이 느끼게 하겠어요.”

그는 평소대로 거침없고 다소 시니컬한 말투로 방송하는것이 특징이다. 그래도 그는 “청취자들이 ‘편안하고 자연스럽다’고 말할 때 가장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조경복기자 kathy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