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도 식지 않는 귀농귀촌 열기… 이번엔 ‘언택트 박람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농촌에서 찾는 새로운 미래]
‘2020 에이팜쇼’ 28일 온라인 개막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국내 대표 농업 분야 박람회인 ‘2020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박람회’가 28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으로 열린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농업, 농촌에서 새 삶을 준비하는 귀농·귀촌인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으려는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공간에서만 행사를 진행한다. 에이팜쇼 공식 홈페이지(www.afarmshow.com)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귀농·귀촌 상담을 받고 전국의 우수 농산물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 “쿠팡에서 우수 농산물 싸게 사세요”

에이팜쇼와 쿠팡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농식품 기획전인 ‘에이팜마켓’은 28일부터 한 달간 쿠팡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의 기획전 코너에서 만날 수 있다.

‘함께하면 힘이 돼요! A팜마켓’이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와 농식품 기업을 돕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추천한 50여 개 기업의 180여 개 농특산물과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신선식품, 건강식품, 쌀·잡곡류 등 카테고리별로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대형마트와 백화점, 전통시장을 직접 방문하기보다는 비대면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좋은 품질의 농식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다.

에이팜쇼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나 팝업 배너를 클릭하면 쿠팡의 에이팜마켓 기획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쿠팡 홈페이지나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채널A 홈페이지에도 에이팜마켓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 “카톡으로 귀농·귀촌 상담”

귀농과 귀촌에 관심이 있다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지자체별 귀농·귀촌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지자체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비대면 상담을 할 수 있다. 먼저 카톡에서 원하는 지자체의 이름과 ‘2020에이팜쇼’를 ‘_’ 기호와 같이 검색한 뒤 지자체 채널을 찾아 카톡 친구로 추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기도의 귀농·귀촌 지원 정책이 궁금하다면 ‘경기도_2020에이팜쇼’를 검색창에 써넣으면 된다. 이후 궁금한 점을 친구에게 물어보듯이 카톡 메시지로 보내고 답변을 받아보는 방식으로 일대일 상담을 하면 된다. 해당 지자체만의 특화된 귀농·귀촌 지원대책도 물어볼 수 있다. 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에이팜쇼 홈페이지에서도 이 같은 비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의 ‘온라인 귀농·귀촌상담’ 메뉴나 팝업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지자체의 담당자와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카톡 채널로 연결된다.

귀농·귀촌상담 메뉴에서는 각 지자체가 제공하는 귀농·귀촌 정책이나 프로그램 자료를 내려받을 수도 있다. 이 밖에 우리 농촌 지킴이 ‘팜 서포터즈’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다양한 농촌 소식을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전국 대학생 40명으로 구성된 팜 서포터즈가 농촌 알리기에 앞장서는 한편 이번 박람회와 관련한 최신 소식을 전하고 있다.

세종=주애진 기자 jaj@donga.com
#귀농#귀촌#언택트박람회#에이팜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