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캠페인… 회의문화 바꿔 직원 만족도 높여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Bio 의약 - 동아쏘시오홀딩스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동아쏘시오홀딩스 웰컴센터에서 동아쏘시오홀딩스 직원들이 금요일 캐주얼데이에 편안한 복장을 하고 회의를 하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동아쏘시오홀딩스 웰컴센터에서 동아쏘시오홀딩스 직원들이 금요일 캐주얼데이에 편안한 복장을 하고 회의를 하고 있다.
우리 사회 전반에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동아쏘시오홀딩스도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돕기 위해 기업문화와 근무 환경을 바꿔 나가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18년부터 유연한 조직문화와 창의적 분위기 확산을 위해 패밀리&캐주얼데이를 실시하고 있다.

패밀리&캐주얼데이는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에 딱딱한 구두와 정장 차림에서 벗어나 청바지, 운동화 등 간편하고 가벼운 캐주얼 복장으로 근무하는 날이다. 또 1시간 일찍 퇴근해 가족과 함께 주말을 즐길 수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다양한 휴가제도를 마련해 임직원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10년, 20년, 30년 장기근속한 임직원에게 10일간 유급휴가를 부여한다. 대상자들은 자유롭게 휴가 계획을 세워 개인 연차와 리프레시 휴가, 여름 정기 휴가 등을 활용해 최대 1개월간 휴가를 떠날 수 있다. 올해는 138명의 임직원이 안식 휴가를 떠날 예정이다.

또한 ‘리프레시 휴가’라는 특별한 휴가 제도도 있다. 리프레시 휴가는 여름 정기 휴가, 연말 휴가 외에 따로 운영되는 제도로 바람직한 휴가문화 정착 및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해 5일간 사용할 수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18년부터 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캠페인으로 ‘DO DON’T 1010(두돈텐텐)’을 시행하며 선진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두돈텐텐은 임직원들이 지켜야 할 문화 10가지 ‘DO 10’과 사라져야 할 문화 10가지 ‘DON’T 10’으로 동아쏘시오홀딩스만의 행복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작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에 전 임직원이 참여해 함께 실천하는 캠페인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회의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임직원 참여형 기업 문화 프로젝트 ‘회바회바’도 실시하고 있다. 회바회바는 ‘회의문화가 바뀌면 회사가 바뀝니다’의 줄임말로 합리적 결론을 이끄는 효과적 회의문화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결론 내는 텐텐 회의 룰’이라는 규칙을 정했다. 결론 내는 텐텐 회의룰은 효과적인 회의를 하기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을 뜻한다. 사전 회의 준비를 위한 규칙 4가지, 경청과 존중, 건강한 비판이 필요한 진행 규칙 4가지, 최적의 결론과 합리적 실행을 위한 결론 규칙 2가지 등 총 10가지로 이뤄져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다양한 시설을 마련해 임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에 임직원을 위해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구성된 ‘웰컴센터’를 오픈했다.

웰컴센터는 ‘행복한 회사가 되자’는 콘셉트로 동아쏘시오홀딩스 임직원 누구나 일하는 공간이 더 즐겁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마련된 사내 커뮤니티 공간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여름방학 기간이 되면 임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피닉스 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피닉스 캠프는 임직원과 자녀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행사이다.

피닉스 캠프에 참가한 아이들은 동아에스티 연구소, 동아제약 천안공장을 방문하며 제약산업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아빠, 엄마가 다니는 일터를 체험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게 된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일과 삶, 직장과 가정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며 “근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복지제도를 실시해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bio의약#제약#의학#동아쏘시오홀딩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