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 ‘보증’ 앞세워 중고차 허위 매물 원천 차단

  • 동아경제
  • 입력 2019년 5월 3일 17시 49분


코멘트
중고차 시장이 언제부턴가 ‘신뢰’ 찾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허위매물·사고이력·주행거리조작 등 과거 잘못된 관행에서 스스로 탈피하려는 자정노력을 통해 변화를 꽤하고 있는 것이다. 업체들이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투명성’이다. 최근에는 중고차 관련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이 등장해 차량 가격과 옵션, 사고 이력 등 각종 정보를 전부 공개해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중고차 거래는 오프라인 상에서 전국 각지의 매매단지나 매매상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SK엔카는 지난 2000년 온라인을 통해 중고차 거래가 이뤄지도록 웹사이트를 출범하고, 일반 소비자와 딜러의 접점을 확대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SK엔카닷컴은 국내 최대 규모 자동차 유통 플랫폼답게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2007년 업계 최초로 실시한 허위매물 단속 프로그램 ‘클린엔카’는 허위매물 신고제, 삼진아웃제, 워터마크제 같은 획기적인 서비스로 중고차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였다.

실제로 매매상들이 SK엔카닷컴 플랫폼에 매물을 등록하는 조건은 꽤 까다롭다. 우선 SK 인증이라는 워터마크를 획득하려면 ‘진단’이라는 항목을 필수적으로 통과해야 가능하다. SK엔카닷컴 우수 딜러사인 ‘더 오토’ 나광렬 대표(사진)는 “SK엔카 자체 전문 진단평가사가 거래될 차량을 직접 살펴보고 사고 유무, 프레임(주요골격) 이상 유무, 외부 패널의 교환 여부, 옵션 및 등급 등을 평가한다”며 “진단 과정을 무사히 거치면 그제서야 온라인 플랫폼에 워터마크를 붙일 수 있다”고 말했다.

진단차량 서비스는 SK엔카가 업계최초로 도입했다. 진단은 무사고 차량에 한해서 진행할 수 있다. 결과 오류 시에는 3개월/5000km 이내에서 진단비의 최대 20배를 보상한다. 진단차량의 비중은 지난해 전체 등록대수 중 6.5%에서 10.8%로 크게 늘었다.

SK엔카닷컴 조회수 집계(2017년 1월~7월 집계)에서도 진단차량에 대한 관심이 지난해보다 올해 46%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기간(2017년 1월~7월 집계)도 진단차량의 경우가 일반차량보다 더 짧았다. 일반차량의 평균 판매기간이 69일인데 비해 진단차량의 판매기간은 59일로 일반차량보다 평균 10일이 더 빨리 팔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헛걸음 보상서비스도 SK엔카의 강점이다. 소비자가 중고차를 알아보는 단계에서 헛걸음 보상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믿을 수 있는 딜러를 보다 쉽게 만날 수 있다. 소비자는 ‘헛걸음 보상 서비스’ 대상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할 때, 딜러와 매장 방문일을 협의한 후 출발 전에 SK엔카에 전화만 하면 된다. SK엔카는 딜러에게 매물을 소비자 방문 시까지 확보해줄 것을 요청하고, 소비자에게는 최대 예약 시간 등을 고지한다. 또한 차량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준다.

헛걸음 보상서비스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로, SK엔카 온라잇 플랫폼을 이용해온 딜러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우수 딜러를 선정한다. 판매 차량 데이터, 클린엔카 데이터, 이용정지 등 과거 신고이력, 소비자 응대 및 단지 내 평판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신뢰도 높은 중고차 딜러를 엄선했다. 나광렬 대표는 “헛걸음 보상제를 통해 중고차 매장을 방문했을 때 광고와 다른 정보로 인해 시간이나 비용을 허비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엔카는 ‘보증’이라는 안전장치를 하나 더 마련해 불법 거래를 원천 차단한다. 지난해 9월에는 신차 브랜드에서 펼치는 보증 서비스도 내놨다. 엔카보증은 가입 대상 차량에 한해 구매 차량이 고장 날 경우 딜러나 보험사를 통하지 않고 SK엔카를 통해 100% 보증한다. 차량이 고장 날 경우 수리 접수부터 출고까지 수리 전 과정을 지원하며 엔진, 미션, 제동장치와 같은 자동차 주요부품부터 내비게이션, 오디오, 냉각팬, 라디에이터와 같은 일반부품까지 보증 범위에 포함된다. 구매 시점 기준 최대 6개월 1만km까지 보증해준다. 보증차량은 실제 중고차 앞유리 상단에 진단 스티커가 붙어 있어 소비자들도 손쉽게 구분 가능하도록 했다.

나 대표는 “소비자들이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우려하는 부분인 구매 후 차량 고장에 대한 불안”이라며 “이를 원천 차단하는 ‘보증’ 장치로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였다”고 강조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