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공장폐쇄’ 시련 겪는 군산, 전기차 산업 메카로 뜰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4일 17시 56분


코멘트
지난해 한국GM의 공장폐쇄로 지역 전체가 시련을 겪고 있는 전북 군산시가 한국 전기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부활의 꿈을 꾸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1차 협력업체인 엠에스오토텍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국GM 군산공장을 인수해 전기차 생산에 나서기로 하면서 자동차업계의 관심이 군산으로 쏠리고 있다. 엠에스오토텍 컨소시엄은 국내 자본을 중심으로 총 4000억 원을 투자해 2년 뒤인 2021년부터 전기차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옮겨가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자리잡은 것이다.

● ‘전기차 제조’에 나선 부품사

2일 경기 안양시의 엠에스오토텍 연구개발센터에서 만난 박호석 컨소시엄 TF총괄(53)은 “군산을 중심으로 새로운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출신인 박 총괄은 이태규 엠에스오토텍 대표와 함께 TF를 꾸려 1년 이상 전기차 사업을 준비해 왔다. 엠에스오토텍 계열사인 명신이 사업을 주관하기로 한 가운데 박 총괄은 경영진으로서 사업을 이끌 예정이다.

지난달 29일 한국GM과 군산공장 인수협약을 체결한 엠에스오토텍은 300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해 2년 뒤부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약 5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누구로부터 주문받느냐에 관심이 쏠린 상태다. “폭스바겐과 BMW 등 독일 완성차 업체도 있고, 중국 전기차 업체도 접촉 중입니다. 아직 특정업체와 합의한 건 하나도 없습니다. 올 연말쯤 정리가 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생산 차종은 준중형급 이상의 세단과 스포츠유틸리치차량(SUV)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총괄은 “국내 다른 자동차 부품사와 대기업, 금융권과도 투자와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사업은 국내 자본을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자동차산업은 누적된 기술력과 디자인 파워가 있는 곳 아니면 제조에 뛰어들기 힘들었다. 세계의 주요 자동차 메이커가 수십 년 된 회사인 건 당연했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바뀌고 있다. 경력 하나 없던 테슬라가 세계 주요 자동차메이커로 자리잡았듯이 자동차 부품업체가 완성차 생산에 뛰어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에 비해 제조과정이 매우 단순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현대차, 테슬라 등에 부품을 납품하며 지난해 매출규모 9000억 원 수준의 엠에스오토텍이 한국 자동차산업 시험대의 주인공으로 나설 수 있는 것이다.

박 총괄은 “현대차를 정점으로 하는 국내 자동차 생태계는 현대차가 세계 5위권 업체로 도약하면서 함께 기술력을 키웠다”면서 “그동안 키운 국내 부품사들의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엠에스오토텍은 OEM 생산을 통해 완성차 생산의 노하우를 갖춘 뒤 장기적으로 주문형(ODM) 전기차 생산과 자체 제품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 군산, 전기차업체들의 생산의 기지가 될까

한국GM의 협력업체를 활용할 수 있고 정부와 정치권, 지역사회의 의지가 큰 점도 강점이다. 군산의 전기차 공장을 기아자동차의 경차를 위탁생산하고 있는 동희오토와 비교해 볼 수도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기존보다 저렴한 인건비로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전기차판 동희오토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군산을 거점으로 국내 진출을 시도하는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내 기업인 건원건설은 중국 쑹궈(松果)자동차와 합작해 SNK모터스를 세워 군산과 대구에서 전기차 반조립(CKD)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막강한 자금력으로 독일 인력을 끌어들이고 주요 전기차 기업을 인수한 중국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을 갖췄다”며 “자동차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 중국 전기차의 군산 진출은 ‘메이드 인 코리아’란 이름표로 세계 시장으로 나가는 통로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안양=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