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농업의 미래, 농촌융복합산업을 말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농업소득 정체 및 불안정, 도농간 소득격차 확대 등의 문제를 살펴보면 농업의 변화는 필연적이다. 이제 더 이상 전통적인 생산거점에만 머물러서는 높은 수익을 기대하거나 현대 농업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보릿고개’는 사라졌지만 쌀을 비롯한 많은 농산물에서 공급 과잉에 의한 가격 하락 문제가 불거졌고, 국내 소비 또한 줄어드는 추세다. 생산성 증대와 함께 농가의 수익원을 다변화 하는 전략이 필요한 시대인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농촌융복합산업을 장려하고 있다. 농촌융복합산업이란 농작물을 키우고(1차산업), 농산물을 가공해 제품을 만들며(2차산업), 체험농장·관광 등 여러 서비스를 함께 제공(3차산업)하는 개념으로 ‘6차산업’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1·2·3차 산업의 단순한 결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유기적인 융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의미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자원을 체험·관광 등 서비스업으로 탈바꿈시키고 새로운 가공 상품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고 있다. 농촌융복합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농가의 신규 소득원을 확보하는 것이다. 지난 9월 이 법의 하위법령을 개정하여 음식점·숙박업소 등의 편의시설 설치가 제한되던 생산관리지역의 입지 규제를 완화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이미 농촌교육농장, 농가맛집 등 새로운 형태의 농업모델이 속속 등장하며 소비자의 주목을 얻고 있다.

농가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농촌융복합산업은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서비스의 결합으로 소비자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촌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의 평균 매출은 2015년 이후 해마다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는 등 수치로도 농촌융복합산업의 성과가 증명되고 있다. 농촌 관광객 방문자 수 또한 2016년 처음 1000만 명을 돌파해 2017년에는 10월 이미 1089만 명을 넘어섰다. 농식품부는 농가의 애로사항을 꾸준히 발굴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며 정책적인 지원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소비자 또한 ‘더 안전하고 신선한 먹을거리’와 ‘토속적이고 정감어린 문화’를 찾아 농촌을 향하고 있다.

농촌을 살리는 농촌융복합산업


농촌융복합산업은 농촌 ‘지역주민’ 주도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2·3차산업의 융복합 활동으로 얻은 부가가치가 ‘다시’ 농촌 생산 활동의 원동력이 되는 가치사슬 구축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일례로 대규모 친환경 가공식품 클러스터에 영화관·숙박시설·레스토랑 등을 결합한 ‘자연드림파크’를 개장한 구례군은 농촌융복합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룬 사례다. 구례 지역의 친환경 농산물을 기반으로 여행객이 우리밀과 쌀, 유정란 등을 이용한 식품 공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복합문화공간을 꾸며 지난해 매출액 740억 원, 방문객수 18만 명의 부가가치를 이끌어 내고 있다.

2017년 6차산업 대국민 인지도가 76.3%를 달성했다. 국민적 관심이 높은 가운데 정부는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로 누구나 다시 찾고 싶은 농촌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농촌융복합산업에 더욱 힘을 실을 계획이다.

공동기획=농림축산식품부·농림수산식품 교육문화정보원

#농업#농촌융복합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