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타이어 재인수 안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금호아시아나 회장, 간담회 자청… 타이어 中매각 무산 따른 논란 매듭
“건설 항공 고속을 주력 계열사로 탄탄한 그룹 재건해 기여하겠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를 포기한다고 선언했다. 금호타이어 매각과 박 회장 측의 인수 등을 두고 올해 내내 이어졌던 논란에서 완전히 발을 빼고 그룹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회장은 28일 서울 종로구 그룹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금호타이어를 재인수할 의사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솔직히 금호타이어에 대한 애착과 애정이 컸지만 금호타이어 장래를 위해 경영권과 우선매수청구권을 포기했다”며 “앞으로 좋은 기업에 인수돼 우량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호타이어 경영 사정이 안 좋아진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 돌렸다.

오후 2시에 열린 간담회는 당일 오전에 급하게 결정됐다. 금호타이어 인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이 나올 게 확실한 상황에서 간담회를 자청한 건 박 회장이 인수 포기를 대외적으로 알리려 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최근 금호타이어를 중국 더블스타에 매각하려는 계획이 무산된 이후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재인수에 나설 것이란 소문이 많았다. 금호타이어는 9월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안에서 2000억 원의 유상증자 계획을 내놓으면서 박 회장 측이 사실상 헐값 인수를 시도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재인수에 관련된 박 회장 측 움직임이 나올 때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재무 건전성 악화와 신용도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이러한 논란은 박 회장의 최종 포기 선언으로 일단락됐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앞으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을 건설 항공 고속을 주력 계열사로 하는 탄탄한 그룹으로 재건해 국민과 국가경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7일 이뤄진 금호홀딩스와 금호고속의 합병도 그룹 재건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는 게 박 회장의 설명이다. 두 회사의 합병에 대해 박 회장은 그룹 지배구조 체제가 완료된 것이란 의미를 부여했다.

아시아나항공 실적 부진에 대해 박 회장은 “2011년 이후 3번의 항공 사고와 금호타이어 워크아웃 사태 등 외부 영향으로 경영이 안 좋아진 건 사실”이라면서도 “지난해부터 실적 반등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9년 대우건설 등에 대한 무리한 인수합병으로 그룹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 이후 금호산업 금호타이어 아시아나항공 금호석유화학 등 주요 계열사가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에 들어가는 부침을 겪었다. 2014년 금호타이어와 금호산업은 워크아웃을 종료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는 3년 만에 다시 채권단 자율협약을 통한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다.

박 회장은 KDB산업은행과 갈등 관계로 비치는 것에 대해 “산은과 관계가 나쁜 것은 없다.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의견 차이가 있는 정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박 회장이 앞으로 산은과 대립하는 걸 자제하고 그룹 경영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우신 기자 hanwshin@donga.com
#박삼구#금호아시아나#금호타이어#중국#매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