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MBA]빅데이터 과정, 대기업과 연계해 실무 교육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대 경영대학원은 경영환경의 최신 트렌드를 예측하고 글로벌 감각과 융합 능력을 갖춘 전문 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해 빅데이터 경영 MBA, 리더십과 코칭 MBA 같은 혁신적인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 금융·보험 MBA 등 산업계의 요구에 특화된 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1년 6개월 만에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집중 프로그램도 개설했다.

국내 최초로 2013년 개설된 빅데이터 경영 MBA 과정은 비지니스 관점에서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해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이끌어 내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영학, 통계학, 데이터과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교육, 빅데이터 분야의 국내 최고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 SK C&C, LG CNS 등 협약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실무 위주의 교육은 빅데이터 경영 MBA 과정의 강점이다.

김용민 원장
김용민 원장
리더십과 코칭 MBA 과정은 경영학 석사와 국제 코치 자격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 경영학, 인적자원 개발, 교육공학, 산업심리, 심리학 등을 아우르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국민대는 코칭 프로그램의 국제화를 위해서 국내 최초로 국제코칭자격증(ACTP) 인증을 취득했다. 금융권 실무와 자격증 취득을 위해 꼭 필요한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경영대학원 가운데 처음으로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교육 대학원 인가를 받아 자격증을 취득한 재학생과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경영 MBA는 전문 경영인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 과정에서는 석사학위뿐만 아니라 다른 MBA 과정을 부전공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또 벤처 창업, e-비즈니스 등 특정 분야와 관련된 과목도 개설하고 있다.

국민대 경영대학원을 2014년 졸업한 이영곤 씨(2기·전 푸르덴셜 전무이사)는 “조직심리학, 경영학 세미나, 코칭 구조와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자신감과 지구력과 도전정신을 갖춘 코치로 거듭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삼성, CJ제일제당, 프레시웨이 등에서 25년간 직장생활을 하다 퇴직 후 전문 코치의 길을 걷고 있는 김상임 씨(블루밍경영연구소 대표)는 2012년부터 국민대 경영대학원에서 리더십과 코칭 MBA 과정을 밟았다. 김 씨는 “대기업과 금융기관 종사자들, 현직 전문 코치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국민대 경영대학원은 해외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04년 베트남 유치 사업단을 신설했다. 2008년에는 여러 국가의 참여로 국제화추진사업단으로 명칭을 바꿨다. 베트남 호찌민국립대, 하노이국립대 등의 우수 졸업생들이 국민대 경영대학원에 입학해 학비 지원도 받으면서 살아있는 경영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홈페이지 mba.kookmin.ac.kr 전화 02-910-4330, 4333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