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딸을 둔 주부 ㄱ씨는 요즘 여름방학 캠프 이야기만 나오면 귀가 쫑긋 선다. 고입을 앞둔 딸이 진로문제로 고민하는 것을 보다 못해 이번 방학에는 큰 맘 먹고 캠프에 보내기로 결심한 까닭이다. 그런데 문제는 정보를 찾다 보니 종류도 많고 주제도 너무 다양해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어떤 프로그램이 정말 내 아이에게 딱 맞을 지 겉으로만 보아서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 그렇다고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알아볼 수도 없는 노릇이어서 그저 답답하기만 하다.
해마다 방학이면 이런저런 캠프며 체험학습 프로그램들이 범람한다. 진로, 진학, 멘토링, 직업체험 등 키워드들도 서로 비슷하다. 때문에 학부모이자 소비자로서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어떤 것이 내 아이에게 가장 도움이 될 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될 우려도 크다. 위에 제시된 ㄱ씨의 고민 역시 이 같은 걱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캠프는 짧은 시간동안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잘만 선택한다면 아이의 인생에 귀중한 터닝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 아이에게 딱 맞는 좋은 캠프를 쉽게 구별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여기에 캠프 선택 시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좋을 ‘내 아이에게 맞는 올바른 캠프 구별법’ 세 가지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내 아이에게 딱 맞는 캠프를 선택해 알찬 방학을 준비해 보자.
먼저 진행주체 측의 전문성이다. 방학마다 캠프나 체험활동에 보내려는 학부모들이 많아지면서 이를 주최하고 준비하는 교육기관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이들이 모두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었는지, 진행 경험은 풍부한지 제대로 알기란 쉽지 않다. 캠프를 진행하는 동안 아이들이 가장 가까이 접촉하는 사람들이 주최 측이자 진행자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캠프 선택 전 미리 진행주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필수이다. 특히 진행 스태프로 참여하는 인력들이 관련 분야에서 어떤 경력을 쌓았고, 어떤 자격증을 갖추고 있는지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 멘토의 명목으로 잠시 머물다 떠나는 경력미숙의 단기 인력들은 아닌지 주의하자. 전문지식과 경험 없이 진행되는 어설픈 지도 및 조언은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에게 오히려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성이다. 아무리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도 내용 자체의 밀도가 떨어진다면 캠프의 효과 역시 반감될 가능성이 높다. 주최 측이 전년도 혹은 이전 캠프에서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참여자들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였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절차가 필요하다. 이는 주로 진행주체인 기관의 홈페이지나 전화상담 등을 통해 알 수 있는데, 먼저 제시된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 살피고 각 활동들이 이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제시된 바들이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에 근거해 단계별로 조직된 것인가를 체크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 때 모집인원이 많다면 주의하자.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경우 개별 참여자들을 위한 깊이 있는 지도가 어려울 수 있다. 만일 내 아이가 다소 내성적인 편이라면 담당교사 대비 학생 수를 먼저 파악해 소수로 지도관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인지를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캠프의 목적과 내 아이와의 적합성을 따져보는 일이다. 아무리 경력 있고 전문성을 가진 진행주체들이 충실한 프로그램으로 캠프를 진행한다 해도 그것이 내 아이에게 적합하지 않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영어 등 특정 과목에 문제가 있다면 과목별 캠프를, 성적 향상을 위한 공부법 체득이 필요하다면 학습코칭 전문 프로그램이 알맞다. 그러나 아이가 학습동기와 학습법, 진로 및 진학준비의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진로진학 설계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이 때, 캠프 내에서 진로진학 전문검사를 직접 수행해 볼 수 있는가 여부를 꼭 확인해 좀 더 객관적인 데이터로 내 아이를 파악하고 조언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자.
입시전문교육기업 진학사에서 진행하는 성공진학캠프는 다년간 쌓인 입시노하우와 진학데이터를 바탕으로 위에서 제시한 필수요건들을 두루 충족시켰다. 특히 진로진학 전문 캠프로써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의 진로진학수준을 판단하고 구체적인 커리어 로드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 단계별 활동들이 주목된다. 진학예측진단검사(KMDT)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학과 및 직업정보를 탐색한 후 진학체험, 공부법 실천 등으로 이어지는 체험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진로설계를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학생은 물론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생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이번 성공진학캠프는 7월 24일(화)~7월 27일(금) 3박 4일 간 아주대학교에서 진행되며, 신청 및 자세한 문의는 02-2013-0707 혹은 ‘행복한 진학스쿨’ 홈페이지(www.happyjinhak.com)로 하면 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