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민원격평생교육원, 원격교육이 말해주는 가능성

  • 입력 2011년 12월 1일 13시 55분


배우려는 열기가 전국을 휩쓸고 있다. 언제부터인지 학습이란 대학입학을 위한 입시생이나 취업준비 중인 대학생들에게만 해당하지 않게 되었다. 아니 오히려 이러한 교육에 대한 열기보다 학습에 대한 열기가 더 커져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배우는 사람이 종적인 입장에 가깝다면 학습은 능동적이고 배우는 사람이 주된 입장이 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사회를 평생학습시대라고도 정의하며, 지식기반 사회에서 사람들은 남녀노소에 구분 없이 평생에 걸쳐 지식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한다.

직업세계도 많이 바뀌었다. 이제는 직장도 학습을 통해 하나에서 제2, 제3의 직장을 찾아야 하는 우리의 입장이다. 미래를 예측하여 스스로를 준비하는 삶을 위해서는 아는 것이 힘이 된다는 말이 절실할 때이다.

◇ 평생학습시대, 원격교육이 해결책으로 급부상
이러한 배움에 대한 열망은 최근 온라인에서 더 뜨겁게 나타난다. 일상과 학습을 동시에 하기에는 온라인에서의 학습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적인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웨민원격평생교육원 정찬남 원장은 “세상이 많이 바뀌어 원격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학습하는 시대가 되었다. 온라인이 주가 되어가는 현 사회에 언오프(On-Off)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음은 경쟁력을 갖게하는 기회가 된다.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개개인의 준비는 과거보다 더 필요한 시대가 되었으며,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에서 학습하지 않고는 이제 삶을 영위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웨민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원격교육전문기관으로서 사회복지사 자격증 과정을 온라인을 통하여 교육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주 5일제의 도입이 안정화 되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동시에 사회복지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학습자들이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특히 30대 이상의 직장인이나 주부들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라인 교육에 대한 관심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접근의 용이성과 함께 다양한 학습욕구에 대응한 질적 서비스의 향상에 있다. 즉, 조건이나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누구나 필요에 의해 쉽게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우리나라의 온라인 교육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실제로 많은 학습자들이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해당 과목을 이수하고 제2의 사회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도움말 : 웨민원격평생교육원 정찬남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