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받고있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자격증

  • Array
  • 입력 2011년 9월 30일 10시 50분


요즘 관심 받고 있는 국가자격증 중 사회복지사2급과 보육교사2급이 있다. 그 중 사회복지사의 개선법이 지난3월 1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공제회 설립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는 관련법으로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보육교사 또한 2011년부터 기본급 8%가 인상된다고 한다. 유치원생 아이를 둔 문씨는 최근 경기도에 한 노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고 있다.

결혼과 동시에 회사를 그만두고 6년 동안 아이들만 키우다 다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된 문씨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으로 전문직에 꿈을 이루게 되었다며 "처음에는 두려움으로 시작했는데 컴맹인 나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 하나 가르쳐 주어 마칠 수 있었다" 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52세에 김씨는 작년 소자본으로 어린이집을 개원했다. 두 아들을 모두 대학에 보내고 남편의 권유로 새로운 일을 찾다가 우연히 알게 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어린이집을 개원하였고 현재는 제 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김씨는‘돈을 벌겠다는 마음보다도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삶에 활력이 생기는 것 같아 행복하다’고 말했다.

문씨와 김씨는 모두 국가자격증 전문기관인 학점넷의 회원이다. 20년 넘게 손 놓은 공부를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쉬운 결심이 아니었다. 이때 이들을 도와준 것이 1:1 담임제 프로그램이었다.

1:1 담임제 프로그램은 회원별 담당선생님이 배정되어 수강과목, 수강방법, 수업내용 등 전반적인 학습을 도와주며 자격증 취득 후에는 취업노하우도 상담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신입회원은 물론 기존회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00%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시간은 회원들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수업진행이 가능해 직장인이나 주부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또한 학위 과정으로 취득 시 수강한 모든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4년제 대학졸업장에 꿈도 함께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처럼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고졸학력자들이 학위도 받고 자격증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어 점차 제도가 강화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말한다. 그러기에 보육교사를 준비하려는 분들은 서둘러야 유리하다.

왜냐하면 현재 보육관련 전공 12과목만 들으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2013년에는 17과목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기 때문. 학점은행제 전문교육기관 학점넷에서는 일상생활에 바쁜 직장인 및 주부들에게는 출석관리와 학사관리를 통해서 편안하게 학점이수를 할 수 있는데 자세한 상담은 검색창에 " "학점넷" 전화1588-7214 또는 홈페이지학점넷을 통해 가능하다.

홈페이지: www.koreahakjum.net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