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투데이]차곡차곡 수익 쌓는 ‘장기성과 펀드’ 골라라

  • Array
  • 입력 2011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송태헌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자산배분·PS팀장
송태헌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자산배분·PS팀장
요즘 ‘나는 가수다’라는 TV 프로그램의 열풍이 거세다. 가수들의 경연이 있을 때마다 큰 화제를 불러 모으며 대중음악 시장 판도를 바꾸고 있다. 새로운 가수를 접하는 것도, 새로운 노래를 듣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큰 파장을 가져온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그램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가수다운 가수’가 부르는, ‘노래다운 노래’를 듣고 싶어 하는 대중의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펀드시장도 같은 맥락에서 바라볼 수는 없을까. 시장에는 일일이 종류를 기억할 수 없을 만큼 많은 펀드가 있다. 여러 경로를 통해 발표되는 펀드 수익률 순위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펀드도 제각각이다. 장기투자를 강조하는 전문가들의 추천 펀드도 매달 바뀌기 십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가 믿고 맡길 수 있는 ‘펀드다운 펀드’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좋은 펀드가 되기 위한 조건은 첫째도 둘째도 좋은 수익률일 수밖에 없다. 좋은 수익률의 조건은 성과 수준과 영속성 등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수익률이야 높을수록 좋겠지만 그것이 지속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어느 한 시점에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그 펀드를 반드시 좋은 펀드라고 할 수 없다. 성과를 언제 측정하더라도 꾸준히 좋아야 성과의 질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의 두 가지를 염두에 두면 성과의 질을 측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첫째, 성과를 평가하는 시점을 복수로 나누고 평가 기간이 겹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 시점에서 장단기 성과를 동시에 평가하면 장기성과는 반드시 단기성과를 포함하게 돼 서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최근 3개월과 1년 성과가 모두 좋은 펀드는 3개월 성과가 우수해서 1년 성과에 영향을 미친 것인지 아니면 1년 내내 꾸준했는지 구분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1년을 3개월씩 네 번으로 나눠 별도로 봐야 한다. 그러면 1년간 양호한 성과가 특정 한 분기의 초과수익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매 분기 꾸준한 성과를 쌓아온 것인지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수익률은 1등보다 중간 이상 정도가 더 좋을 수 있다. 펀드의 과거 수익률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미래에도 수익률이 비슷하게 반복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그런데 수익률 1등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종목이나 업종에 더 많이 투자하는 위험을 감내해야 한다. 베팅을 크게 해서 성공하면 큰 수익이 날 수 있지만 매번 큰 베팅이 적중하기란 쉽지 않다. 적중하지 못했을 때 손실 역시 크다. 또 특정 시점에 큰 베팅이 적중했을 때의 높은 성과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반복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적정 수준의 위험을 감내하면서 중간 이상의 성과를 누적해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기록하는 펀드야말로 ‘나는 펀드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송태헌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자산배분·PS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