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투데이]美 소비자물가지수 하락 때 증시 주도주 다시 날개단다

  • Array
  • 입력 2011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원선 토러스투자증권 투자전략부 이사
이원선 토러스투자증권 투자전략부 이사
달러 강세 기조와 함께 상품 가격의 약세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화학, 자동차, 정유로 대표되는 주도주의 패턴이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과거 대표적인 유동성 장세였던 2004∼2007년의 주도주와 지금 주도주의 코스피 대비 강도를 비교해 보면 상당히 유사한 궤적을 그리고 있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시장을 약 310%포인트 초과 상승한 위치에서 동일하게 조정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2004∼2007년 랠리 당시 주도주 조정 및 반등의 흐름은 달러화 가치의 변화와 유사하게 움직였다. 2007년 7월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서 주가 하락이 나타났고 이때 달러화 가치의 변화를 가져온 것은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였다. 유동성 증가→상품가격 상승→미국 CPI 상승으로 인한 긴축 및 경기 둔화 우려→달러 가치 상승과 위험자산에서 자금 이탈이 나타났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3월 미국 CPI가 2.7%로 높아져 경기 회복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부담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4월 CPI가 전년 동기 대비 3.2%로 발표되면서 우려가 더 커졌다. 국내총생산(GDP)의 70%가 소비를 통해 창출되는 소위 ‘소비의 국가’인 미국 입장에서는 소비 위축이 우려되는 높은 물가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패턴을 감안할 때 주도주의 본격적인 재상승을 위해서는 위험자산 선호도가 먼저 돌아서야 할 것이다. 그래서 달러화 가치와 미국 CPI를 가장 주목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만약 실물 경기에 대한 기대감 없이 유동성만으로 주가가 다시 상승한다면 주식시장은 버블 형성 후 다시 한 번 불행한 국면을 맞게 될 수 있다. 유동성은 언제나 과도한 버블을 만들기 때문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 주가가 상승랠리를 펼쳤다가 폭락한 게 그 예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주도주가 지난 주도주와 다른 점은 두 가지이다. 첫째, 기업 실적이 전망치를 앞서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금융위기 이후 나타난 ‘구조적인 변화’의 핵심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한국 시장 쪽에서 볼 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변화는 중간재의 강점이 부각되었다는 점과 선행투자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중간재의 경쟁력이 높아져 매출처 다변화 및 국내 기업의 중간재 수입을 대체할 수 있게 됐다. 또 위기 이후 주요 제조국가 중 가장 빠르게 가동률 회복을 이루어내 남보다 빨리 투자에 나섰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향후 글로벌 경기가 좋아졌을 때 더욱 부각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주도주들이 재차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CPI가 낮아져 실물 경기 회복의 장애 요인이 제거되고 그 결과 위험자산 선호도가 높아질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확인하는 시점에서 본격적인 주도주 랠리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원선 토러스투자증권 투자전략부 이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