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9년 1월 7일 02시 59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2009년 기축년(己丑年)을 맞이해 다이어트, 금연, 자격증 따기 등을 새해 계획으로 세운 사람이 많다. 이러한 새해 계획이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고 1년 내내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금융상품들이 있다.
다이어트나 금연, 자격증 따기에 성공하면 0.1%포인트에서 최고 0.5%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들이 많이 나와 있다. 자기계발과 재테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상품들을 소개한다.
하나은행의 ‘하나 S라인 적금-윈터 시즌’은 체중 감량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2월 말까지만 한시 판매되는 상품이다. 가입 후 1년 내에 얼마나 체중을 감량했는지에 따라 우대금리가 지급되는데 △체중의 5% 이상 감량 시 0.5%포인트 △3% 이상 감량 시 0.3%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영업점 창구에서 제시하는 ‘겨울철 건강생활 안내서’에 서명하거나, 다이어트에 도전하기 위한 운동 관련 수강증을 갖고 오면 각각 0.1%포인트의 금리를 제공한다. 3년제 기준 최고 금리는 연 5.8%다.
국민은행이 판매 중인 ‘와인정기예금’은 금연이나 규칙적 운동을 실천하는 고객에게 0.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건강관리를 위해 고객이나 배우자가 건강검진을 하고 검진결과표를 창구에 제시하면 0.1%포인트를 얹어준다. 가입금액은 300만 원 이상이며, 가입기간은 1년제로 만기 시 해지하지 않으면 자동 연장돼 최장 10년까지 예치할 수 있다.
우리은행의 ‘우리사랑레포츠 정기예금’은 ㈜넷포츠와 연계해 래프팅, 스쿠버다이빙, 승마 등을 하면 최고 15%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자기계발을 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도 있다.
기업은행의 적금상품인 ‘여성시대통장’은 가입 고객에게 동아사이버문화센터 무료 수강 기회를 제공한다. 다이어트를 비롯해 각종 건강강좌, 주부교실, 생활교양, 컴퓨터 활용 등을 배울 수 있다. 적금은 1만 원 이상 6개월에서 3년까지 월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하나은행의 ‘하나여우예금’은 웹디자인 기능사, 인터넷 정보검색사, 미용전문가, 조리기능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바리스타, 소믈리에, 큐레이터 등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62개 자격증 및 직업을 가진 고객에게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가입금액은 500만 원 이상으로 1년제의 경우 기본금리 연 5.4%에 각종 우대금리를 더하면 최고 연 6.2%까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