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입찰제도 보완해 납품비리 차단”

  • 입력 2008년 9월 24일 03시 06분


조영주 전 사장 구속 사태 수습 나서…

후임에 서정수-권행민 씨 유력

KTF가 조영주 전 사장의 배임 수재와 구속 수감이라는 충격파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태 수습과 경영 안정화 조치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23일 KT그룹에 따르면 KTF 이사회는 조 전 사장이 구속된 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신천동 본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번 주와 다음 주 두 차례에 걸쳐 간담회 및 이사회를 열어 내년 3월까지인 조 전 사장의 남은 임기를 맡을 후임 대표이사를 선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 내, 늦어도 다음 주 중에는 후임 대표가 선임돼 경영 공백 해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후임 대표로는 KTF의 모(母)회사인 KT 소속으로 현재 KTF 이사회 멤버인 서정수 KT 기획부문장(부사장)과 권행민 KT 그룹전략CFT장(전무)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사회는 현재 KTF 비상임 이사인 이들 중 한 명을 상임 대표로 선임해 KTF의 경영을 맡기는 방안과, 비상임 대표를 선임한 뒤 김기열 KTF 경영지원부문장(부사장) 등 KTF의 상근임원에게 직무 대행을 맡기는 방안을 놓고 검토 중이다.

또 KTF 이사회는 이번 사건을 KTF의 조직적인 비리가 아닌 조 전 사장의 개인 비리라고 규정했다.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의 책임 소재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KTF가 이번 사태의 성격 규정을 위해 철저한 내부 감사를 시행하지 않았고, 검찰이 KT 및 KTF 전현직 고위 인사 등으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이번 일을 개인 비리로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KT도 이번 사건과 자신들은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하면서도 이번 사건의 불똥이 KT그룹 전반으로 번질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KTF는 현재 임원회의를 매일 2차례 개최하는 등 비상경영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비상경영회의를 주재하는 김기열 KTF 경영지원부문장은 “아직 일일 실적이 크게 줄어드는 등의 변화는 없다”며 “고객들에게 사죄드리는 한편, 직원의 사기 저하를 막는 데 힘을 쏟고 있으며 납품비리를 막기 위한 입찰제도 개선 보완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업계는 이번 일을 계기로 올 하반기(7∼12월)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됐던 KT와 KTF의 합병 논의가 늦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조 전 사장이 주도했던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활동과 3세대(3G) 이동통신 시장 1위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용석 기자 nex@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