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다시 뜬다…불황기 情마케팅 힘입어 예금성장률 1위

  • 입력 2008년 8월 13일 19시 48분


요즘 대전 구즉 신용협동조합(신협) 직원들이 거리에 나서면 지나치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들 쪽으로 한번 씩 고개를 돌린다. 옆 사람과 속닥이며 웃음을 터뜨리기도 한다.

이들이 입은 옷 때문이다. 이 신협의 남녀 직원들은 1월부터 1976년 개봉됐던 영화 '고교얄개' 등장인물들이 입던 고등학생 교복 차림으로 근무하고 있다.

주요 고객인 중장년층 고객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려고 일부러 복고풍으로 교복을 맞췄다. 이 신협 직원은 "불황 때문에 웃을 일이 없던 고객들이 찾아왔다가 기분 좋게 웃고 간다"고 말했다.

신협은 올해 상반기(1~6월) 시중은행은 물론이고 같은 상호협동조합인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을 제치고 예금 성장률 1위를 차지했다. 고객과 거리를 바싹 좁히며 인간적 친밀도를 강조한 '따뜻한 마케팅'이 불황기에 제대로 효과를 냈다는 게 신협 내부의 분석이다.

●성공비결은 끈끈한 정(情) 마케팅

'사람 냄새가 있는 휴머니즘 뱅크'를 기치로 내세우고 있는 대표적 서민 금융회사 신협의 성장세가 최근 두드러지고 있다.

신협은 지역, 직장, 단체를 기반으로 하는 서민금융협동조합. 조합원들이 저축한 돈을 모아 대출을 해 주는 예금, 대출 상품 외에 보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신협의 예금액은 지난해 말 23조3048억 원에서 올해 6월 말 25조2805억 원으로 8.4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시중은행의 예금 증가율 5.86%, 새마을금고(6.97%), 농협(3.04%)보다 높은 수치다.

높은 예금 성장률의 비결은 단위 조합들의 끈끈한 '정(情) 마케팅'이다.

경기 분당신협의 신영미 상무는 지역 주민들에게 '사우나 신협 언니'로 불린다. 신 상무는 8년째 주말이면 사우나로 출근한다. 달걀, 커피를 준비해 사우나를 찾은 주부들에게 상품 설명을 해주면서 재테크 상담을 자처했다. 이 신협의 '사우나 멤버' 회원만 100명이 넘는다. 신 상무의 열성 덕에 분당신협은 지난 수년 간 자산이 연 평균 10% 이상 늘었다.

경북 풍양신협은 '효(孝)마케팅'으로 연 평균 자산규모가 30%씩 성장하고 있다. 이 신협은 조합원의 40%를 차지하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모시고 지난해 가을에 경주로 효도관광을 다녀왔다. 혼자 사는 어르신들 집에는 직원들이 찾아가 반찬을 만들고, 목욕을 도와주는 봉사활동도 한다.

'차갑고 딱딱하다'는 고객의 인식을 극복하고 '친구 같은 금융회사'의 이미지를 구축한 것이 성공의 비결인 셈이다.

●혹독한 구조조정 거치며 건전성 높여

외환위기 이후 신협은 부실지점의 통폐합 등 혹독한 구조조정을 겪었다.

2001년 1268개였던 조합 수는 통폐합 등으로 2007년 말 1007개로 줄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자산은 22조600억 원에서 27조4100억 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한해 만도 자산이 2조 원 늘었다.

비과세 혜택이 있는 신협의 예금상품을 선호하는 고객이 늘어난 점도 최근 신협이 다른 금융회사보다 좋은 성과를 거둔 이유 중 하나다. 신협의 예탁금은 2000만 원까지 이자소득세(15.4%)를 내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이 일반 은행보다 높은 편이다.

이 때문에 재산이 많은 고객들도 신협을 이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18대 국회의원 중 재산 신고액이 가장 많았던 조진형 한나라당 의원도 신협 조합원. 조 의원은 재산의 일부를 인천 부평지역의 신협 5곳에 예치해 눈길을 끌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삼성, 현대, SK, LG같은 대기업은 물론 국민은행, 농협과 같은 금융회사 안에도 신협이 있다. 6월 말 기준으로 전국 182개 관공서에 32만 여 명의 직원들이 조합원으로 가입돼 있다.

하지만 '서민금융기관'이라는 이미지는 강점인 동시에 중산층과 고소득층으로 고객을 늘리는데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시중은행보다 낮은 인지도, 30조 원이 채 안되는 자산 규모도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데 장애요인이다.

신협중앙회 관계자는 "이런 점을 고려해 예대마진에 의존하는 단순한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신용카드, 펀드 판매와 같은 비(非)이자 수익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수정기자 cryst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