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러 생맥주 전문점 ‘밀러타임’

  • 입력 2008년 4월 1일 17시 49분


선진국형 프랜차이즈 성공모델의 본보기 밀러타임

생맥주, 인테리어, 메뉴 차별화를 통한 지속적인 가맹전개의 교두보 확보

밀러생맥주전문점 밀러타임을 운영하고 있는 ㈜씨엔에프(www.miller-time.co.kr)는 외식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2000년 8월 가맹 1호점을 오픈하여 현재 108호점까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주류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여전히 선두주자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밀러타임을 운영하는 ㈜씨엔에프에서는 “밀러타임의 지속적인 성장을 발판으로 올해에는 브랜드 관리와 가맹점 영업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라고 말했다.

㈜씨엔에프에서 운영하는 밀러타임은 전국적으로 108호점의 가맹점이 분포되어 있는데 현 시점까지 프랜차이즈 체인망을 구축하는데만 7년이상의 시간을 투자한 브랜드이다.

국내 창업 시장의 현실을 비추어보면 위와 같은 시간을 투자하여 가맹점을 개설한 ㈜씨엔 에프의 가맹점 전개 속도는 가맹본부의 재무가 튼튼하지 않고서는 결코 견뎌낼 수 없는 기나긴 시간임에 틀림없다.

국내 창업 시장의 현실을 잘아는 사람들은 “왜 7년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여 108개의 가맹점밖에 개설하지 못했는가?” 라는 질문을 한다.

이에 밀러타임을 운영하는 ㈜씨엔에프에서는 “저희 밀러타임을 믿고 사업을 시작한 가맹점주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모든 초점을 맞추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결코 서두르지 않고 제품관리 및 가맹점주와의 유대강화 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입니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무리한 가맹점 개설과 과도한 영업경쟁은 단기간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는 경영관리의 부실과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불신만 키우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므로 가맹점이 살아야 가맹본부가 산다는 정도경영 방침을 고수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밀러타임을 운영하는 ㈜씨엔에프에서는 정도경영을 통한 장기적인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비슷한 콘셉트에 치열한 경쟁으로 쇠퇴의 길을 걷고 있을때 눈에 띄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주류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주효전략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밀러 생맥주 전문점’ 콘셉트 전략이다.

타사 생맥주를 판매하지 않고 오로지 밀러 생맥주만을 판매하여 고품질의 생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다양한 패밀리 레스토랑 급의 고급 안주를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차별화하였다.

이는 밀러 생맥주의 차별화된 맛과 맥주의 정통성을 고의간직 할 수 있는 Ceramic Cold Filtered 공법으로 마일드한 생맥주의 참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밀러제품의 150년 역사의 정통성과 우수성이 있기에 가능했다

둘째, 세월의 흐름에도 융화될 수 있는 인테리어 전략이다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인 ‘HIVE’ 에 의해 디자인된 매장 컨셉은 한결같이 자연친화적인 원목시공을 바탕으로 신개념의 웨스턴 바를 추구하고 있으며 심플하면서도 포근한 느낌의 매장을 표현함으로써 각층의 세대가 하나 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문화 공간을 창출하였다.

특히 과거, 현재, 미래에도 존재하는 웨스턴 바 스타일에 내구성이 강한 원목을 시공함으로 써 유럽식 호프광장과 이국적인 분위기를 혼합하여 오랜시간이 지나도 중후하고 고품격의 이미지가 유지되도록 차별화하였다.

셋째, 안주의 다양함과 독특함을 내세운 전략이다.

밀러타임에는 경쟁업체에서 맛 볼 수 없는 밀러 생맥주가 있듯이 메뉴 역시 경쟁업체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패밀리 레스토랑 급의 고급 안주를 선보이고 있다.

다변화 되어지고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의 욕구에 발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안주를 연구 개발하여 년 1회 전체적인 메뉴 교체와 분기별 안주 개발로 고객에게 항상 신선한 메뉴를 제공하도록 차별화하였다.

넷째, 밀러 생맥주 제품관리 및 점주와의 유대 강화 전략이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 있더라도 실행되지 못한다면 아무 쓸모가 없을것이다.

그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는 가맹점주들이기 때문이다.

이에 밀러타임을 운영하는 ㈜씨엔에프에서는 각 매장별 슈퍼바이저가 월 2회 정기 방문을 통해 점주의 애로점 상담과 매출 분석 그리고 기타 시설부분 A/S를 체크하고 있다.

또한 밀러생맥주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직원이 별도로 생맥주 품질관리 및 정기적인 라인청소, 생맥주 추출 시설에 대한 청결상태 체크 등, 세부사항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관리를 함으로써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혼연일체가 되어 계속된 불황으로 맥주전문점, 바 등의 매출이 하락폭을 그릴 때에도 위와 같은 전략에 힘입어 두터운 밀러 매니아층을 확보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었다.

위와 같은 주효전략에 힘입어 밀러생맥주전문점 밀러타임은 입점 지역내 동일 업종 매출 1위라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밀러타임을 운영하는 ㈜씨엔에프는 물류제공을 통한 안정적인 수입원을 창출하고 밀러타임 가맹점주들은 매출성과에 따른 수입을 늘려나갈 수 있어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진국형 프랜차이즈 성공모델을 구축하였다.

위에서 소개한 밀러타임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운영 전략을 펼 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현 창업 시장에서 앞으로 추구해야하는 전략들을 이미 제 시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관련문의 : 02-6672-1080

관련 홈페이지 : http://www.miller-time.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