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똑똑해진 전자사전-PMP… 나만의 가정교사

  • 입력 2006년 4월 18일 02시 58분


코멘트
전자제품과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학생들 사이에 전자사전과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의 사용이 늘고 있다. 편리하게 단어를 검색할 수 있고 동영상 강의를 청취할 수 있는 첨단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인기다.

전자사전과 PMP는 잘 활용하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지만 화려한 외형만 보고 구매하면 쓰지도 않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 공부를 도와주는 다양한 학습기기와 유의점을 살펴본다.

○전자사전, e북 기능 지원

쉽고 편하게 단어를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MP3 플레이어에 e북(전자서적) 기능까지 지원하는 고성능 전자사전이 많아졌다. 특히 키보드에 익숙한 아이들은 종이 사전보다 버튼 하나로 검색하는 전자사전을 선호하는 것이 사실이다.

단어의 뜻을 포함해 예문과 반의어, 유의어를 함께 검색할 수 있기에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예문과 설명 중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바로 그 단어도 검색해 볼 수 있다. 처음 보는 단어를 단어장에 넣을 수도 있고 발음을 직접 들려주기도 한다.

샤프전자의 ‘리얼딕 RD-9000MP’는 41권의 콘텐츠를 수록했다. 3권의 영영사전과 10권의 중국어·일어사전, 역사사전과 여행회화사전도 담았다. 고사성어와 8202자의 옥편을 함께 실어 한자 공부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아이리버의 ‘딕플 D20’은 모두 24권의 사전을 수록했다. 시사 YBM의 올인올 사전을 선택해 영어 국어 일어 중국어를 모두 포함했다. 7000여 표제어를 담은 중학교 영어사전을 실어 기초 영어학습도 가능하다.

에이원에서 출시하는 ‘AP-760’은 6종의 회화 콘텐츠를 담았고 ‘리얼딕 RD-CMP1000’은 MP3는 물론 어학 동영상 파일까지 보고 들을 수 있다 e북 기능을 지원해 10만여 종의 도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들 제품은 기본적으로 음성녹음 기능과 FM 라디오 청취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교육방송을 들으면서 어학 공부를 하고 중요한 부분을 녹음 저장할 때 유용하다.

전자사전의 가격은 29만 원에서 37만 원선이다.

○PMP, 동영상 재생 간편

동영상 재생이 간편하고 휴대성이 좋은 PMP는 동영상 강의 열풍에 힘입어 월 5만여 대가 팔리고 있다. PMP 제조사도 단순히 부가서비스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e러닝 업체와 적극적으로 제휴를 맺고 있다.

PMP가 교육용 모바일 단말기로 부상하게 된 것은 특화된 동영상 재생 기능이 큰 몫을 했다. 저장용량이 기본적으로 20G나 될 정도로 커서 동영상을 많이 실을 수 있고 간편한 재생 기능으로 강의 청취가 쉽다.

또 PMP 제조사와 e러닝 업체의 협력이 쉬운 것도 장점이다. e러닝은 학습관리 시스템과 휴대용 단말기가 있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e북이나 사전, 집중력 강화 프로그램 등 학습보조 기능이 추가된 것도 PMP가 인기를 끌게 된 하나의 요인이다.

디지털큐브의 ‘아이스테이션 V43’은 YBM, 1318클래스 등 중고교생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확보하고 콘텐츠와 단말기를 함께 묶어 출시했다. 학습관리 프로그램과 구간반복 등 동영상 강의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코원의 ‘COWON A2’는 정철어학원 등과 손잡고 홈페이지에서 강좌를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강남구청의 인터넷 수능방송과도 제휴해 다양한 강의 동영상을 받아 볼 수 있다.

PMP 가격은 40만 원에서 60만 원 선이다.

○기능과 가격대 비교해 구입을

전자사전을 고를 때는 기능과 가격대가 적절한지를 꼭 살펴봐야 한다. 너무 많은 기능을 담고 있으면 다 쓰지도 못할뿐더러 필요한 기능을 이용하는 데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 또 기능이 많으면 값도 비싸지는 만큼 필요한 기능만 갖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교육 전문가들은 전자사전이 편리하지만 가급적 종이사전으로 공부하라고 조언한다. 종이사전으로 직접 찾아가며 공부해야 기억에 더 오래 남고 단어나 예문의 활용 능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종이사전과 전자사전의 활용도를 잘 비교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PMP의 경우 아직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 방식과 영상신호의 변환을 위한 코덱이 통일돼 있지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PMP마다 지원하는 콘텐츠 형식이 달라 정작 원하는 프로그램을 내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PMP는 자동 인식을 지원하는 플러그 인 프로그램이 없어 일일이 운영체제와 펌웨어(단말기 운영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자칫 동영상을 내려받으려다 더 큰 불편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불법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을 경우 저작권 문제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전자사전과 PMP 등 학습기기는 휴대가 편리하지만 떨어뜨릴 경우 고장이 날 가능성이 큰 만큼 애프터서비스를 잘 받을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PMP 제품과 온라인 교육사이트
제조사제품연계 교육사이트
디지털큐브아이스테이션 V43 Edu1318클래스(중등) 체크원(수능)
YBM시사닷컴(어학)
코원시스템COWON A2메가스터디, 정철어학원,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맥시안MAXIAN T-600메가스터디
이랜텍iubi PMP-2010개별적으로 콘텐츠 변환
삼성전자YEPP YM-PD1
아이리버iriver PMP-120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