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파일]SUV 광고 비교해보니

  • 입력 2005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감성 지향적인 투싼 광고(위)와 다이내믹 스타일을 강조한 액티언 광고.
감성 지향적인 투싼 광고(위)와 다이내믹 스타일을 강조한 액티언 광고.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광고를 보면 요즘 젊은 세대가 보인다.’

쌍용자동차의 ‘액티언’과 현대자동차의 ‘투싼’이 감각적 비주얼과 내용의 광고로 20, 30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두 광고가 내세우는 콘셉트에는 차이가 있다.

지난해 출시된 ‘투싼’이 한 편의 뮤직비디오처럼 젊은 도시남녀의 사랑과 이성에 대한 감정을 ‘모험 위험 실험’이라는 삼색 주제로 표현했다면 14일 출시된 액티언은 ‘다이내믹 스타일’이라는 카피로 역동적인 젊음을 보여 주고 있다.

● 내 안의 자유본능-투싼 광고

투싼 광고는 SUV의 제품적 특징을 내세우지 않고 SUV를 타는 도시 젊은이들의 심리에 무게를 두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차, 자신의 생활에 어울리는 차’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광고를 제작한 이노션의 박주수 차장은 “요즘 젊은 세대는 자동차를 선택할 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어울리는지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며 “투싼은 경쟁 차종에 비해 여성스러운 디자인이기 때문에 감성 지향적인 광고를 택했다”고 말했다.

한국 여자모델 오지영과 일본 남자모델 유키 스즈키를 기용한 이 광고는 연상녀와 연하남의 구도를 차용했다. 매력적인 여자상사에게 자신의 관심을 드러내고 싶은 꽃미남 메트로섹슈얼 남자직원, 오래된 남자친구보다 소년같이 여린 이미지의 남자에게 마음이 끌리는 솔직한 여자의 모습을 그려냈다.

● 미스터 앤드 미스 액션-액티언 광고

액티언 광고는 한국 영화계에서 주목받는 배우 박해일과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을 통해 급부상한 정려원을 모델로 내세워 20, 30대를 주 타깃으로 하는 엔트리급 SUV의 특성을 드러낸다.

‘이 조용한 남자마저 빠져 버린 다이내믹 파워’ ‘이 가녀린 여인조차 매력시킨 다이내믹 스타일’ 등의 카피가 사용된 이 광고의 주요 키워드는 ‘액션’.

광고를 제작한 메이트의 조수현 AE는 “두려움도 주저함도 없는 젊은 세대는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며 “블로그 등 낯선 인터넷 공간에서 자신을 과감하게 표현하는 ‘액션 세대’의 모습을 보여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145마력의 최강 엔진을 사용해 다이내믹 성능과 스포츠쿠페 스타일을 자랑하는 액티언은 이달 초 프리런칭 광고를 통해 ‘그들에게 열쇠 하나가 전달됐다’는 티저(궁금증 유발) 카피를 사용한 바 있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