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어카운트' 투자가이드]자신의 투자성향 따라 상품선택

  • 입력 2003년 10월 22일 17시 37분


코멘트
증권사들의 일임형 ‘랩 어카운트’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삼성 LG 대우 미래에셋 등 4개 증권사가 22일부터 상품을 팔기 시작했고, 동원증권은 27일부터 판매에 나선다. 회사마다 서비스 종류와 보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잘 비교해 자신에게 알맞은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임형 랩 어카운트란?=랩 어카운트는 증권회사 전문가들이 고객의 돈을 맡아 운용하고 고객이 맡긴 돈의 규모에 따라 보수를 받는 자산관리 상품. 거액 기관투자가가 아닌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전문가의 종합 자산 관리를 받는 기회를 주자는 취지에서 나왔다.

기존 자문형 랩 서비스에서는 고객이 최종 투자 결정을 내렸지만, 일임형 랩에서는 전문가가 투자 결정을 내린다.

고객은 직접 투자할 때보다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수익증권과는 달리 내 돈이 어떻게 운용되는지를 계좌를 통해 투명하게 파악하고 자산 운용에 대한 의견도 낼 수 있다.

▽회사별로 다양한 종류 있다=상품 유형은 주로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나뉜다. 삼성증권의 ‘삼성 랩’ 서비스는 투자성향에 따른 안정형 중립형 공격형 등 3종이 있다. 투자 방법에 따라 주식 및 채권 직접투자형과 펀드에 투자하는 간접투자형으로도 나뉜다.

LG증권의 ‘WM 랩’은 네 종류. 애널리스트들의 종목 분석에 근거한 코아플러스형과 밸류플러스형, 증시의 흐름을 따르는 마켓플러스형, 고액자산가를 위한 1 대 1 맞춤형 등이다.

미래에셋의 ‘맵스 랩’ 서비스는 주식 투자 비율에 따라 1∼5단계로 나뉜다. 대우증권의 ‘마스터 랩’도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춰 맞춤형 리서치형 인덱스형 안정형 혼합형 추세형 등 모두 6가지 상품이 있다.

동원증권의 ‘트루 프렌드 랩’은 적극투자형 수익추구형 안정수익형 안정선호형 위험회피형 등 5가지 유형이 있다.

▽운용 실력 보고 골라야=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고객이 진다. 그만큼 해당 증권회사 전문가들의 종목 발굴 및 자산운용 능력을 따져 보고 가입해야 한다.

최소 가입금액과 수수료 계산방식도 다양해 같은 종류라면 비교해 봐야 한다.

수익률과 비용에 따라 조만간 회사들의 우열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별 일임형 램 어카운트 상품
증권사상품종류최저가입금액
삼성삼성 랩안정형 중립형 공격형
직접투자형 간접투자형
3000만원
LGWM 랩코아플러스형 밸류플러스형
마켓플러스형 1:1맞춤형
3000만원
대우마스터 랩맞춤형 리서치형 인덱스형
안정형 혼합형 추세형
1000만원
미래에셋맵스 랩이자소득형 안정형 안정성장형
성장형 자산배분형
5000만원
동원트루 프렌드 랩적극투자형 수익추구형 안정수익형
안정선호형 위험회피형
5000만원
자료:각 회사

신석호기자 ky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