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술씨 SK서 10억 받아”…검찰, 개인적사용 단서포착

  • 입력 2003년 10월 8일 18시 11분


코멘트
‘SK비자금’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8일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이 지난해 대선 직후인 12월 말 SK그룹에서 각종 청탁과 함께 10억원가량을 받아 일부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전 비서관에게 13일 출두하도록 통보했으며 혐의가 확인되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그러나 검찰은 “SK측이 대선 이후 최 전 비서관 개인을 보고 돈을 줬기 때문에 최 전 비서관이 받은 돈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무관하며 당선 축하금도 아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최도술씨만 보고 거액 건넸을까
- 최도술씨 “出禁 이유 몰라”
- 이상수,민주당 대선자금 창구
- 최돈웅의원 "한푼도 안받았다"
- 최도술씨 공항서 출국 저지당해
- 신당 "도덕성 흠집 우려" 긴장
- “안대희 중수부장이 한국 최고실세”
- "후보 단일화뒤 후원금 몰려"

검찰은 또 한나라당 최돈웅(崔燉雄) 의원이 지난해 대선 전 당 재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손길승(孫吉丞) SK그룹 회장에게서 ‘앞으로 SK를 잘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십억원을 받은 뒤 일부를 개인적으로 유용한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은 10일 최 의원을 소환 조사한 뒤 혐의가 확인될 경우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형사처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함께 통합신당 이상수(李相洙) 의원이 지난해 대선 전 민주당 선거대책위 총무본부장으로 있으면서 SK에서 후원금 명목으로 수십억원을 전달받은 뒤 상당한 금액을 당 선거기구를 통해 정식 회계 처리하지 않은 단서를 포착하고 이 의원이 받은 돈의 행방을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14일 소환되는 이 의원을 상대로 받은 돈의 사용처를 확인한 후 처벌 수위를 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권노갑(權魯甲) 전 민주당 고문이 2000년 총선 당시 지인 2명에게 100억원을 빌려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 의원을 조사할 방침이며, 당시 민주당 사무총장이던 김옥두(金玉斗) 의원도 조만간 소환 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이날 “SK가 지난해 대선 당시 여야 정치권에 제공한 자금이 100억원이 넘는다”고 밝혔다.

검찰은 손 회장에 대해서는 이번 주부터 수시로 소환 조사한 뒤 형사처벌 수위를 결정키로 했으며, 필요할 경우 최태원(崔泰源) SK㈜ 회장도 참고인으로 불러 정치권에 비자금을 제공한 사실을 알았는지 등을 조사키로 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