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KT 경영권 바뀌나 안바뀌나

  • 입력 2002년 5월 8일 18시 34분


‘민영화된 KT(옛 한국통신)의 경영권은 어디로 가나.’

국내 최대통신업체 KT의 정부보유지분 매각을 앞두고 민영화 후 경영권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입찰 결과에 따라서는 향후 통신시장은 물론 재계 판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17∼18일로 예정된 정부 지분 28.36% 매각입찰 청약신청을 앞두고 삼성, LG, SK 등 주요 그룹은 아직 공식적으로는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들 3대 그룹 중 1, 2개를 포함해 상당수 기업이 어떤 형태로든 청약에 참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특정기업의 경영권 확보 가능할까〓KT 민영화에 따른 최대 관심사는 특정 기업의 경영권 확보가 가능할 것인가 여부. 주요 기업의 관심도 여기에 집중된다.

정부의 민영화 방안에 따르면 지분 15%를 차지하는 기업이 나오더라도 당장 경영권을 행사할 가능성은 적다. 민영화 이후 KT의 지배구조를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전문경영체제로 유지하기 위해 사외이사를 6명에서 9명으로 늘리는 등 대주주의 경영참여를 막는 견제장치를 뒀기 때문이다.

하지만 KT가 민영화되면 동일인 지분한도(15%) 규정이 소멸돼 누구라도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지분한도(49%)를 제외한 51%까지 지분을 늘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우호적 지분을 동원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KT 경영권을 장악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KT 노동조합이 8일 쟁의 발생을 결의한 중요한 원인도 이런 가능성을 우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상철(李相哲) KT 사장은 “지배적 대주주는 나올 수 있지만 49%의 외국인 주주가 있기 때문에 특정 기업이 경영권을 장악하는 상황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정관 개정을 하려면 주주총회의 특별결의(3분의 2 찬성)를 거치도록 돼 있는 것도 경영권 방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민영화 후 기존 경영진과 민간기업이 중심이 된 새 주주 간에 이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지분 경쟁 전망〓이번 KT 민영화 입찰의 핵심은 대기업(전략적 투자자)에 배정된 15%(교환사채 10% 포함) 물량. 5% 지분을 확보하는 데만 1조원 가까운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삼성, LG, SK에 관심이 쏠린다.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이들 3대 그룹을 포함한 주요 기업이 각각 0.5∼5%씩 지분을 나눠 갖는 상황. KT와 정보통신부도 전문경영체제 유지와 특정기업으로의 경제력 집중 방지 차원에서 이 구도를 가장 선호한다.

주간사 회사인 LG투자증권의 용원영 기업금융담당본부장은 “이미 10여개 기업과 접촉을 가졌으며 다수 기업으로부터 참여의사를 들었다”고 밝혔다. KT도 이번 입찰을 앞두고 장비제조사들에 입찰 참여를 권유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입찰은 청약마감일에 대금을 한꺼번에 내도록 돼 있다. 이 때문에 실제 입찰을 하면 자금력에서 앞서는 주요 그룹의 지분 참여폭이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김태한기자 freewill@donga.com

KT 민영화 후 소유·지배 구조 변화
항목현행민영화 이후
사장 추천 사장추천위원회 현행제도 유지
사장추천위원회 위원 비상임 3명, 민간위원 1명,전직사장 1명사외이사 3명, 민간위원 1명, 전·현직 사장 1명
사장 해임주총 해임주총 특별결의
이사진 구성상임 6명, 사외 7명상임 6명, 사외 9명
이사회 의장사장이 겸임비상임이사 중 선임
사외이사 추천주주협의회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소수 주주(0.5%)
자료:K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