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세력화 꾀하는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주요 행위자로 부적절”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유의선 교수, 정책토론회서 밝혀
“전국언론노조 규약규정집에 정치세력화 도모하기 위해
‘정치위원회’를 둔다고 명시
특정 색채가 강한 집단들간 노사협약 등 이뤄져선 안 돼”

“정치세력화를 목표로 하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산하 언론노조는 공정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행위자로 부적절하다.”

유의선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63)는 최근 언론시민단체인 미디어연대 주최로 열린 정책토론회에 발제자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유 교수는 이 자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규약규정집에 의하면 다른 일반 노동조합의 목적과 다르게 정치세력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정치위원회까지 둔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방송의 공정성은 정치적으로 특정 색채가 강한 집단들 간 노사협약 등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공영방송의 공정성은 한 주체의 힘만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공영방송 거버넌스(공동의 노력)가 필요하다. 유 교수는 “그동안 공영방송 거버넌스의 주요 행위자가 청와대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외부에 있었다면 지금은 방송사 내부의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막강한 공영방송 거버넌스 행위자로 부상했다. 언론노조가 자신과 전략적 협력관계에 있는 정부에 자신의 지분을 주장하는 위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회 비례대표 선임에도 언론노조와 동조 세력의 추천이 작용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올해 5월 K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 J’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출연해 공정성 논란이 일었다. 이 프로그램에서 최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에게 허위 인턴증명서를 발급한 혐의로 기소된 상황에서 KBS의 조 전 장관 관련 보도를 비판했다. 지난달 18일에는 한동훈 검사장과 관련해 KBS 메인 뉴스에서 확인되지도 않은 내용을 보도했다가 하루 만에 사과하기도 했다. 유 교수는 “박근혜 정부 시절 공영방송 보도가 편파적이라고 주장하며 파업을 주도했던 당시의 언론노조 간부들이 문재인 정부 들어 주요 보직을 차지하고 있지만 공영방송의 편향성 논란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상호 유대감을 갖고 있는 과거 노동조합 간부(현 경영진)와 후배인 현 노조 간부가 방송 공정성을 위해 맺는 노사협약이 진실성, 불편부당성, 다양성 등을 핵심 요소로 하는 공정성 개념을 충족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또 유 교수는 “자신의 생각만이 옳고 자신의 행동만이 양심적이어서 다른 목소리를 용인하지 않는 집단이 득세하는 사회일수록 획일적 가치관만이 강조되는 전체주의적 사회로 발전하게 된다. (특정 이념이나 진영으로 치우칠 경우) 논쟁적 사안, 균형성이나 다원성이 중시돼야 할 방송 보도가 특정한 방향성을 띤 형태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그 결과 공영방송의 권력 감시 기능은 약화된다”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공영방송의 공정성 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사진부터 특정 노사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고 봤다. 유 교수는 “이사진을 구성할 때 어느 정당이든 절반을 넘지 못하도록 하거나 지역 및 직능 대표를 일정 비율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성택 기자 neone@donga.com
#유의선 교수#언론노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